민주당 양기대 "정부, 그린뉴딜로 석포제련소 환경개선 지원해야"
상태바
민주당 양기대 "정부, 그린뉴딜로 석포제련소 환경개선 지원해야"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0.11.1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국회 예결위, 14일 제련소 현장서 방법론 제시
"그린뉴딜 차원에서 석포제련소 문제 해결"
"세계적 기업, 환경 오염 ‘명암’ 분명 존재"
"영풍 '사즉생' 각오로 환경 개선하면 '혁신'”
"무방류 시스템(ZLD) 도입으로 환경 개선"
14일 영풍그룹 석포제련소를 방문해 공장 설명을 듣고 있는 양기대 의원. 사진=양기대 의원실
14일 영풍그룹 석포제련소를 방문해 공장 설명을 듣고 있는 양기대 의원(오른쪽 두번째). 사진=양기대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의원이 영풍그룹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석포제련소 환경오염 문제와 관련해 “사즉생의 각오로 환경개선에 최선을 다하면 혁신의 길로 갈 수 있다”며 “지역균형뉴딜로 해결해야 한다”고 방법론을 제시했다.

양 의원은 4일 개인 블로그에 ‘내년 정부 예산안 심사 착수’라는 글을 올렸다. 내년 정부 예산에 ‘지역균형뉴딜’ 사업이 포함돼 있는데, ‘석포제련소 환경오염 문제’를 ‘지역균형뉴딜’로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그는 “어제(4일) 국회 예산결산위원으로 총 555조 8천억 원 규모의 2021년도 예산안 심사에 착수했습니다. 이날 국회예결위원회에서 저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그리고 국무위원 등을 상대로 종합정책질의를 했습니다. 우선 저는 이번 국정감사를 하면서 지적했던 인구소멸위험지역 문제와 경북의 영풍 석포제련소 환경오염 문제를 다시 강조하면서 나름대로 해결방안을 제시했습니다”고 밝혔다.

양 의원이 나름대로라고 밝힌 해결방안은 바로 ‘한국판 뉴딜’이다.

양 의원은 “인구소멸위험지역 문제는 지역균형뉴딜을 통해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과감히 해야 하고, 영풍 석포제련소 환경오염문제는 기본적으로 영풍그룹이 자체적으로 환경오염을 해결하되, 정부도 필요하면 지역균형 및 그린 뉴딜 차원에서 지원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양 의원은 4일 이같이 밝힌 후 14일 직접 석포제련소를 찾았다. 그는 현장을 점검한 뒤 ‘영풍 석포제련소의 운명’이라는 글을 다시 한 번 개인 블로그에 올렸다.

양 의원은 이 글을 통해 현장에서 확인한 석포제련소는 그린뉴딜을 도입해 환경을 개선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석포제련소는) 최근 그린뉴딜의 개념을 도입해 무방류 시스템 도입 등 나름대로 환경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하지만 50년간 넓고 깊게 축적된 환경오염을 완전히 제거하기란 쉽지 않아 보였다. 회사와 협력업체, 관련업체 종사자 1200여명의 일자리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는 고민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양 의원은 석포제련소가 죽기를 각오한 노력을 다한다면 ‘혁신’의 길로 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양 의원은 “석포제련소가 우선 사즉생의 각오로 환경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그런 노력이 인정되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해당 주민, 환경단체 등과 함께 ‘친환경 혁신’의 길로 갈 수 있을지 고민해봤다”며 “이런 노력들이 수포로 돌아간다면 석포제련소 폐쇄나 이전이라는 막다른 길로 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어느 길로 가든지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과 국민의 입장에서 끊임없이 해결책을 찾도록 노력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