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데이 특수 잡자"... 편의점업계, 빼빼로마케팅 '치열'
상태바
"마지막 데이 특수 잡자"... 편의점업계, 빼빼로마케팅 '치열'
  • 김보라 기자
  • 승인 2020.11.10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로 시들 '데이' 마케팅... 빼빼로데이 사활
이색 콜라보·할인·비대면 라이브 방송·배달 등 진화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식품기업들이 바빠졌다. 올해 코로나 여파로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 특수를 누리지 못해 마지막 '데이' 특수인 빼빼로데이에 사활을 걸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빼빼로데이는 한해 빼빼로 매출 절반을 차지할만큼 비중이 높다. 이에 업계는 빼빼로를 활용한 이색 협업 굿즈와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맞춘 라이브 방송·배달 서비스 등 마케팅을 활용해 대목을 잡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사진=CU
BYC와 협업통해 패키지에 내복 디자인한 제품. 사진=CU

CU는 빼빼로데이에 맞춰 콜라보 상품으로 재미를 챙겼다. 영화·게임·의류 등 다양한 업계와 협업 상품으로 20여 가지를 준비했다. 

먼저, 보온 내의류 구매가 많아지는 11월을 겨냥해 속옷 업체 BYC와 손잡고 'BYC 빼빼로 패키지'를 업계 단독으로 출시했다. 빨간 내복 등을 패키지에 디자인했고, BYC 온라인몰에서 사용 가능한 11% 할인 쿠폰과 핫팩을 제공한다. 극장 메가박스와 협업해 3가지 맛 빼빼로와 메가박스 영화 2000원 할인 쿠폰이 들어있는 'CU 메가박스 빼빼로 쇼핑백',  인기 과자와 메가박스 팝콘 교환권이 들어있는 'CU 메가박스 종합선물세트'도 선보인다. 이외에도 게임 카트라이더와 협업해 캐릭터·등신대·자석이 포함된 빼빼로를 준비했다.

아울러 CU는 '백배로데이' 테마로 인스타그램 라이브방송도 진행했다. 라방에서는 BGF리테일 소속 MD가 고객이 점포를 방문하지 않고도 기획상품의 구성과 특징을 알 수 있도록 언박싱을 방송했다. 또 '위메프오' 앱에 입점한 CU에서 빼빼로데이 기획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위메프오 CU 배달 이용권'을 판매했다.

텔레토비와 협업한 제품. 사진=GS25
텔레토비와 협업한 제품. 사진=GS25

GS25는 다양한 소비자들 만족을 위해 상품 1200여개, 경품 3만여개, 프로모션 약 30종을 준비했다. 이색 마케팅의 일환으로 '텔레토비' 캐릭터를 활용한 기획 상품 20종을 내놨다. 행사 상품을 구입하고 포인트를 적립해 앱에서 스탬프 5개를 모은 선착순 3500명에게 텔레토비 그립톡이나 봉제 인형 등 상품을 준다. 또 돼지와 협업을 통해 돼지바 빼빼로를 내놨다. 

또한 언택트 소비에 맞춰 온라인 커머스 업체와 제휴를 통한 행사도 진행한다. 배달 앱 요기요를 통해 11일까지 하나더데이 세트 상품 구매 시 5000원 할인을,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해태 포키 구매 고객 대상으로 1111명에게 추첨 경품 행사를, G마켓·옥션에서는 GS25 모바일 상품권과 스낵·초콜릿 상품에 대해 최대 90% 할인 행사를 한다. 또 종합숙박 중개플랫폼 '여기어때'와 제휴를 통해 국내 숙박 경품을 증정한다.

미니언즈와 콜라보한 제품과 달고나 빼빼로 등 다양한 제품. 사진=세븐일레븐
미니언즈와 콜라보한 제품과 달고나 빼빼로 등 다양한 제품. 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도 인기 캐릭터 ‘미니언즈’와 콜라보해 미니언즈 캐릭터 선물이 포함된 빼빼로 세트 3종을 선보인다. 미니언즈 그립톡이 동봉된 '미니언즈 아몬드 빼빼로', 미니언즈가 그려진 포스트잇이 동봉된 '‘미니언즈 세트', 미니언즈 에코백에 롯데 인기 빼빼로가 담겨진 '미니언즈 에코백 빼빼로세트'로 구성됐다. 

차별화 상품으로는 '달고나 빼빼로'를 단독 판매한다. 추억의 과자 달고나를 활용한 상품으로 진한 달고나와 화이트 초콜릿이 막대과자에 듬뿍 코팅됐다. 달고나 특유의 달달한 맛이 그대로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최고 인기 상품으로 꼽히는 '페레로 로쉐' 기획 상품도 판매한다. 페레로로쉐를 쌓아올려 탑을 연상시키는 모양으로 '로쉐콘'을 2만개 한정 판매한다.

사진= 이마트24
사진= 이마트24

이마트24는 인기 상품을 '반값' 할인하며 빼빼로데이 공략에 나선다. 15일까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빼빼로 베스트 상품 3종(아몬드·초코·누드) 각 5000개씩 총 1만5000개를 50% 할인 판매한다. 한 상품당 5개, 3종 최대 15개까지 구매할 수 있다. 또 10일 오후 2시부터 자정까지 이마트24 모바일 앱을 통해 아몬드빼빼로 9000개(하루 4500개)를 50% 할인 판매한다.

이외에도 11월 11일 모양과 비슷한 빼빼로를 주고받는 날로 알려진 빼빼로데이의 개념을 확장했다. 전국 21개 애플 정품 액세서리 판매 매장에서 현대카드로 'Apple 펜슬'을 구매하면 11%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굿즈 열풍과 캠핑 수요 증가에 맞춰 프링글스 캠핑용 랜턴 증정 이벤트도 진행한다. 23일까지 프링글스(大) 5종 구매 시 이마트24 모바일 앱 통합 바코드를 스캔하면 상품 1개당 1개의 스탬프가 생성된다. 이 스탬프를 5개 모은 고객에게 프링글스 캠핑용 랜턴 5000개를 선착순 증정하는 이벤트에 응모된다.

미니스톱은 카드사와 연계한 50% 할인 행사를 벌인다. 10일까지 미니스톱에서 BC카드, 농협카드, 하나카드를 사용해 롯데빼빼로 10품목 중 4개 이상 살 경우, 50% 할인(1회 최대 5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 11~12일에는 롯데빼빼로 10개 중 8개 이상 구매 시 20% 할인을 받을 수 있고, 페레로로쉐 T3와 T5 5개 이상 구매 시 15% 할인을 누릴 수 있다. 롯데 빼빼로 3종과 롯데 과자 3종, 미니스톱 자체브랜드(PB) 과자 4종으로 구성된 미니 과자 선물세트도 선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빼빼로 판매는 매년 9~11월에 대부분의 매출이 나온다. 특히 11월 11일이 다가올수록 일일 판매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이번 빼빼로데이는 긍정적으로 보고있다"며 "올해 코로나 상황을 감안하더라도 빼빼로데이가 휴일이 아닌 평일이기에 호재로 보고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만큼은 못해도 재작년과 비슷한 수준이거나 조금 떨어진 정도만 돼도 성공한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