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한수원‧데이터연합, '그린에너지 데이터센터 파크 개발' 협약
상태바
LH‧한수원‧데이터연합, '그린에너지 데이터센터 파크 개발' 협약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0.11.09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데이터센터 건립
사업비 4조원, 규모 9만㎡

LH(사장 변창흠)는 LH 서울지역본부에서 한국수력원자력(KHNP) 및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KDCC)와 ‘그린에너지 데이터센터 파크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신재생에너지 기반의 데이터센터 파크 공동개발 ▲집적단지 내 에너지 효율화 기술협력 ▲폐열 등의 자원재활용 기술협력 ▲데이터센터 및 신재생에너지 전·후방 연관 산업 유치 및 지원 협력 등이다.

협약에 따라 세 기관은 그동안 쌓아온 데이터센터 관련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해 안정적인 친환경 전력공급을 위한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기반의 집적화 된 데이터센터를 조성 할 계획이다.

이번 그린에너지 데이터센터 파크는 데이터센터 클러스터,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연관 산업 클러스터로 구성되며, 약 4조원을 들여 9만㎡ 이상의 규모로 조성된다.

그린에너지 데이터센터 파크. 사진=LH
그린에너지 데이터센터 파크. 사진=LH

매년 20%씩 증가하는 데이터시장 성장률에 맞춰 지속적인 인프라 확대와 함께, 시중 부동자금 유입을 위한 국민 공모형 리츠 등 다양한 사업방안 또한 마련할 예정이다.

변창흠 LH 사장은 “LH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극복과 경제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한국판 뉴딜의 성공과 국내 데이터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 노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