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중단 촉구 결의안' 채택
상태바
부산시의회,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중단 촉구 결의안' 채택
  • 강영범 기자
  • 승인 2020.10.23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의원 47명 전원 결의안 공동 발의 채택
사진=부산시의회
사진=부산시의회

부산시의회가 23일 열리는 제291회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결정 규탄 및 중단 촉구 결의안'을 채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면 일본과 인접한 부산이 가장 직접적인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부산시의원 47명 전원은 결의안을 공동 발의해 채택하고, 이를 청와대, 국회, 국무총리실, 외교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원안위 등 관계기관에 전달할 계획이다.

결의안에는 ▲오염수 해양 방류의 강력 규탄 및 철회 촉구 ▲일본산 수산물 검역강화 및 전면 수입금지 적극 검토 ▲오염수 안전성 검증 조사단에 우리나라를 포함한 관련국 참여 촉구 ▲오염수 현황과 재처리 방법 정보의 투명한 공개 등의 요구가 담긴다.

박인영 시의원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는 자국내에서 조차 안전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을 정도로 무책임한 결정"이라며 "바다는 한번 오염되면 다시 회복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더욱 심각하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일본과 인접한 부산은 시민들의 안전 문제 뿐만 아니라 수산업계에도 심각한 타격이 예상돼 피해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큰 만큼 앞으로도 부산시민들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강력하게 전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