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업계약서에 꼭 필요한 조항은?
상태바
동업계약서에 꼭 필요한 조항은?
  • 정규호 기자
  • 승인 2017.05.21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포커스] 동업으로 창업을 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동업계약서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잘 만든 동업계약서는 창업자와 동업자를 똘똘 뭉치게 하지만 엉터리로 만든 동업계약서는 이 둘을 갈라놓기도 한다.

동업계약서는 의사결정 기준을 세워 다툼을 예방하고, 분쟁이 발생하더라도 합리적인 해결 기준을 제시해 줄 수 있다.

동업계약서에 꼭 포함시켜야 할 조항으로 15가지를 꼽을 수 있다.

△동업하는 사업의 목적과 내용 △명칭 △동업자의 성명 또는 상호, 주소 및 주민번호 △주된 영업소 소재지 △조합원의 출자 △손익분배 △조합원 지분 양도 △업무집행과 대리 권한 △존속기간, 해산 사유, 계약해지 △조합계약의 효력 발생일 △손해 배상책임 △관할 법원 △그 외의 특약사항 등 15가지다.

이중 조합원의 출자, 손익분배, 지분 양도, 계약 해지 등에 관한 사항이 매우 중요하다.

조합원의 출자는 출자 대상물을 정하고, 금원 출자라면 금액과 출자일을 명확해야 한다.

손익분배는 이익에 대한 분배와 손해, 채무에 대한 방법도 정확하게 정해야 한다. 보통은 출자 지분에 따라 결정된다.

지분 양도는 지분 양도가 가능한지, 양도 방법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정해야 한다. 또 분배 방법과 시기, 남은 채무의 부담 방법도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계약해지는 언제 할 수 있는지와 방법 등을 명확히 정해야 한다.

명심할 것은 아무리 친한 사이라도 동업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분쟁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이런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동업계약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동업계약서의 양식은 인터넷에 많이 있지만 좀 더 정확하고 확실하게 작성하기 위해서는 법률 서비스를 받는 것이 효율적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