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T전화x누구' 선 봬... "AI 기반 음성인식·맞춤형 서비스"
상태바
SKT, 'T전화x누구' 선 봬... "AI 기반 음성인식·맞춤형 서비스"
  • 유경표 기자
  • 승인 2020.10.12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으로 전화∙문자 수발신 등 편의성 높여
스마트홈 제어·음악 재생 등 30여개 서비스 이용
사진=SKT
사진=SKT

SK텔레콤이 자사의 AI플랫폼 ‘누구(NUGU)’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T전화’를 결합한 지능형 전화 서비스 ‘T전화x누구’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T전화x누구’는 SKT가 추구하는 AI 개인화의 첫번째 단계다. 음성만으로 ▲통화, 문자 수발신, 영상통화는 물론, ▲T114전화번호 검색 ▲통화·문자 기록 확인 ▲전화 수신 및 수신 거절 등 T전화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언어이해∙음성인식∙음성합성 등 AI 기술을 활용해 사람 간 대화에 가까운 명령/응답 체계를 구현했다"며 "이용자에게 비서(Agent)의 도움을 받는 듯한 자연스러운 서비스 이용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T전화x누구’는 개인의 이용패턴∙위치∙시각∙날씨 등을 바탕으로 뉴스나 시간, 날씨 등은 물론, 음악이나 음식메뉴 등 다양한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투데이' 기능도 추가했다. 

예를 들어, ‘T전화x누구’에게 “굿모닝”이라고 인사하면, 아침 인사와 함께 오늘 날짜와 날씨, 주요 뉴스 등 정보를 연이어 알려주며, “다녀왔어”라고 하면 수고했다는 인사와 함께 현재 시각과 선호하는 음악 재생 등을 제공하는 식이다.

‘투데이’를 통해 ‘T전화x누구’ 음성 호출 없이도 날씨∙뉴스 등 주요 정보와 시간∙장소에 따른 맞춤 메뉴 또는 추천 음악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의 이용 패턴에 따른 맞춤형 이용 가이드도 제공된다.

SK텔레콤은 ‘T전화x누구’를 통해 기존 누구 스피커에서 제공되던 ▲플로∙팟빵∙라디오 등의 음악∙오디오 기능 ▲스마트홈∙일정관리∙긴급SOS 등의 편의 기능 ▲메뉴추천∙날씨∙뉴스∙운세 등의 생활 정보 등 30여 가지의 다양한 서비스를 동일하게 제공한다.

기존 누구 이용자는 T아이디 로그인을 통해 T전화x누구에서도 사용하던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신규 이용자 역시 별도의 앱 추가 설치 없이 각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날부터 T전화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T전화x누구’는 이통사 관계없이 T전화를 사용하는 이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한편, SK텔레콤은 전용 무선 이어셋인 ‘누구 버즈(NUGU Buds)’를 다음달 출시할 계획이다. ‘이 제품은 별도의 스마트폰 조작 없이 이어셋 착용 및 터치 만으로 ‘T전화 x 누구’ 호출이 가능하며, 누구의 다양한 서비스를 음성 명령으로 이용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