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증권가 美 대선에 촉각... "최대 수혜주는 5G"
상태바
글로벌 증권가 美 대선에 촉각... "최대 수혜주는 5G"
  • 양일국 기자
  • 승인 2020.10.09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바이든 "중국 압박·빅테크 규제" 공통점
트럼프 '감세' vs 바이든 '증세' 대조적
키움증권 "두 후보 모두 우호적인 5G에 투자" 조언
트럼프 미 대통령과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 사진=CNBC뉴스 캡쳐
트럼프 미 대통령과 민주당 조 바이든 대통령후보. 사진=CNBC뉴스 캡쳐

국내외 증권가는 올해 11월 미국 대선과 관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모두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5세대 이동통신'(5G) 산업을 최대 수혜주로 꼽았다. 

9일 키움증권은 미국 대선 이후 투자자들이 체크해야 할 5가지 중점 사항을 정리해 발표했다.

우선 두 후보 모두 중국과 '빅테크'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점에서는 입장을 같이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 수입 관세강화, 화웨이·틱톡과 같은 중국 기업들에 대한 제재강화 등 대중국 견제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 중이다. 민주당 바이든 후보 역시 대중 강경노선을 표방하고 있다. 

올해 7월 민주당이 공개한 정강정책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부당한 환율조작과 덤핑, 불공정한 보조금과 무역관행, 국유기업 남용 행위는 미국에 위협이 된다"고 적시했다.

보고서는 "중국의 신장 위구르 지역 인권탄압과 홍콩 국가보안법 문제에 대해선 더 강경하게 나설 것"이라고 공언했다.

바이든 캠프의 브레인들도 중국을 '난폭한 경쟁자'로 규정한다는 점에서 트럼프 행정부와 큰 차이가 없다. 

바이든 후보에게 외교안보 관련 정책 자문을 하는 제이크 설리번, 커트 캠벨, 엘리 래트너 등은 최근 언론을 통해 "오바마 행정부가 중국의 위협을 과소 평가한 것은 과오였다"고 인정하기도 했다. 

 

트럼프, 바이든 "빅테크 규제 강화" 한 목소리 

키움증권은 두 후보 가운데 누가 당선되더라도 애플·알파벳(구글) 등 소위 '빅테크'에 대한 규제는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우선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빅테크가 좌편향적으로 운영된다고 의심하고 있어 반독점 조사를 강화하는 등 규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바이든 후보는 빅테크 기업들의 반독점 행위 외에도 '가짜 뉴스'를 퍼뜨리는 것을 두고 수 차례 문제제기를 한 바 있다. 기술혁신이 일자리 감소로 이어지는 역기능을 막기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시장에 개입해야 한다는 지론도 갖고 있다. 

신산업 육성 정책에서는 두 후보의 입장이 정면으로 엇갈린다. 트럼프는 석유산업과 노후 인프라 교체 산업에, 바이든은 신재생 에너지 산업에 각각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위대한 미국의 원유·가스 산업 (종사자들)을 결코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 확산으로 국제 원유가격이 폭락하고 관련 업계가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지켜만 보지 않겠다는 취지로 풀이되는 발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서 "에너지부 장관과 재무부장관에게 (석유산업 계통의) 매우 중요한 기업들과 일자리가, 앞으로 오랫동안 보장될 수 있도록 자금 활용 계획을 세우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반면 바이든 후보는 신재생 에너지 분야 집중 투자 계획을 설명했다. 7월 14일 바이든 후보는 미 동부 델라웨어에서 두번째 경제회복 전략을 공개하고, "4년 간 청정 에너지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2조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 공약이 10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당 계획에는 △정부 이동수단 전기차로 변경 △자동차 업계에 친환경 자동차 생산 인센티브 제공 △친환경 차로 교체시 인센티브 등의 내용이 담겼다.

바이든 후보는 "2035년까지 미국 전력 분야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들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트럼프 '감세' vs 바이든 '증세' 선명한 대조

조세정책도 두 후보가 선명한 입장차를 보이는 대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감세를 주장하는 반면 바이든은 기업들의 주주 환원을 줄이고 세금을 올리겠다는 입장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해 2월, 2025년 만료 예정인 개인소득세 감세 혜택을 2035년까지 연장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이 밖에도 10년간 총 1조4,000억달러 상당 추가 감세 혜택을 제공하고, 복지 지출은 10년간 2조달러 가량 줄이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017년 취임 직후 법인세와 개인소득세 감면을 골자로 하는 감세안을 제시, 의회의 동의를 이끌어냈다. 이에 따라 개인소득세 최고세율은 39.6%에서 37.0%로, 법인세 최고세율은 35%에서 21%로 크게 내려갔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반면 바이든 후보는 최고 고소득자 그룹의 소득세율을 37%에서 39.6%로 올리고, 법인세도 21%에서 28%로 올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올해 3월 초 미국 싱크탱크 '조세정책센터'가 공개한 바이든 후보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바이든 전 부통령은 고소득자에 대한 소득세와 급여세를 인상하고 기업의 세금을 올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최고소득 가구는 다른 소득 집단의 가구보다 실질적으로 더 큰 세금 인상분을 부담하게 된다"고 분석했다.

이원주 키움증권 연구원은 "트럼프가 당선되면 현재의 정책 기조가 유지되기 때문에 종목 선호도에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반면 "바이든이 당선될 경우 신재생 에너지 기업들의 실적 추정치가 상승하는 등 종목 선호도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 연구원은 "트럼프와 바이든 모두 5G 산업에서 리더십을 쟁취하고 미국 내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통신산업에 대한 투자를 늘리겠다는 입장"이라며 "이 분야에 투자하는 것이 무난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