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풍 "지진나니깐 기업정보 공개해라?... 환경단체의 정치적 주장"
상태바
영풍 "지진나니깐 기업정보 공개해라?... 환경단체의 정치적 주장"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0.10.07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포제련소 대책위 기자회견에 조목조목 반박
"'침전저류조가 중금속 저장탱크? TSL 대기공간"
"지진나면 낙동강 오염 주장, 비과학적 가정으로 억지"
석포제련소. 사진=봉화군
석포제련소. 사진=봉화군

'산이 무너질 수 있으니 석포제련소의 내부정보 공개해라'는 환경단체의 주장에 대해 영풍 석포제련소가 "비과학적 논리"라고 일축했다.

영풍 석포제련소는 6일 경북 영풍석포제련소 공동대책위와 민변 법률대응단(이하 대책위)이 경북도를 상대로 제기한 '제련소 내 침전저류조(저장시설)' 관련 정보 공개 거부 취소 소송'에 대해 입장을 내놨다.

영풍 관계자는 6일 본지와 통화를 통해 "침전저류조는 대책위 주장과 다르다. 이곳은 아연을 추출하고 남은 금속 재료를 일시 보관하는 시설이다. 해당 시설에 저장된 금속 물질은 TSL(상부침전식 랜스) 공정에 전량 투입되며, 제3공장에서 유가금속으로 추출되어 상품화된다”고 반박했다. '침전저류조=중금속 저장탱크' 취지의 대책위 주장이 사실과 틀리다고 반박한 것이다.

영풍은 '산이 무너질 수 있으므로 그전에 내부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는 취지의 대책위 주장도 반박했다. 대책위는 “산사태나 지진이 나면 중금속 폐기물이 그대로 낙동강으로 쏟아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영풍은 "그 정도 수준의 지진, 산사태가 나려면 공장과 석포면 전체가 위험에 빠질 만한 상황으로, 매우 비과학적인 가정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며 "지하수 중금속 침출원에 대해서는 본사가 당국과 협의해 별도의 대안을 논의하고 있고, 곧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니 법률대응단의 정치적 주장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한다"고 일축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