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지은 건강칼럼] 음식물 온도 55℃ 넘으면 치아건강 해친다
상태바
[구지은 건강칼럼] 음식물 온도 55℃ 넘으면 치아건강 해친다
  • 구지은 치의과 전문의
  • 승인 2020.10.0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거나 뜨거운 음식, 치아 내 신경조직 자극
온도 극명한 음식 번갈아가며 먹는 것 위험
구지은 동두천유디치과 대표원장
구지은 치의과 전문의

신체는 급격한 온도변화를 겪을 경우 무리가 갈 수 있다. 치아 또한 예외는 아니다.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은 치아에 무리를 주게 돼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자세히 모르는 경우가 많다. 특히 충치나 잇몸질환이 진행된 사람의 경우, 국이나 전골류 등의 80℃가 넘는 뜨거운 음식을 섭취할 경우 치아 사이로 국물이 들어가 신경 가까운 곳까지 충치 범위가 넓어진다.

반면 빙수나 아이스크림과 같이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는 이가 시린 증상을 보인다. 이처럼 온도가 극명한 음식을 섭취할 때 치아는 예민하게 반응한다.

치아는 온도 변화에 예민해

사람마다 구강 내 치아 형태와 배열이 모두 다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에게서 거의 비슷하게 나타나는 것이 바로 체온이다. 체온은 우리 몸의 모든 세포의 활동을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온도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체온은 36.1~37.8℃ 정도의 범주를 이야기한다. 이 범주는 우리 몸의 모든 세포들을 지키는 최저한의 한도다. 따라서 이보다 더 높은 온도, 혹은 낮은 온도의 물체가 신경조직에 닿았을 때 즉시 위협 신호로 인지한다.

이처럼 온도 변화에 대한 민감성은 우리 몸 중에서도 특히 신경이 뇌와 가까운 구강이 가장 예민하다. 게다가 구강은 음식을 우리 신체로 섭취하는 기관이어서 다양한 외부 환경 요인들을 접하는 탓에 온도에 대해 민감하게 느낄 수밖에 없다.

차갑거나 뜨겁다는 느낌을 받는 기준이 바로 체온이다. 적정 체온의 범주를 크게 벗어나는 음식물이 닿으면 자극을 받아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그 기준으로는 20℃를 기준으로, 보통 낮게는 15℃, 높게는 55℃ 정도를 치아와 구강 건강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음식온도로 본다.

이보다 더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게 되면 치아 내 신경 조직이 자극을 받아 시리거나 아플 수 있다. 또 이러한 음식들을 번갈아가며 먹으면 무기질로 돼있는 치아 법랑질이 아주 미묘하게 수축, 팽창하면서 미세한 균열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치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15~55℃ 온도의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사진=유디치과
치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15~55℃ 온도의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차거나 뜨거운 음식 동시 섭취 시 치아에 무리

모든 음식을 15~55℃ 내에서 섭취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 다만 지나치게 차가운 음식과 뜨거운 음식을 동시에 먹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중간에 22~24℃의 미지근한 물을 마셔 구강 내 온도를 중화시켜주는 것이 좋다.

적정한 온도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치아건강에 도움이 되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음식 섭취 후 올바른 양치질과 평소 치아관리에 힘써야 한다. 지나치게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을 즐겨 먹는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 연 1~2회 정기검진과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