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금 400억 날릴텐데?"... 홈플러스, '안산점 매각' 자신만만
상태바
"계약금 400억 날릴텐데?"... 홈플러스, '안산점 매각' 자신만만
  • 이준영 기자
  • 승인 2020.09.22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 용적률 1100%→400% 하향 조례 가결
인수자, 사업성 악화로 계약 철회 가능성 대두
홈플러스 "용적률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 강구"
"조건부 계약 아냐... 계약금 400억 포기할리 없어"
서울시 광화문 소재 MBK본사 앞에서 시위중인 홈플러스 노조. 사진= 홈플러스 노동조합
서울시 광화문 소재 MBK본사 앞에서 시위중인 홈플러스 노조. 사진= 홈플러스 노동조합

홈플러스 노사간 대립이 극단을 치닫고 있다. 노조는 홈플러스 대주주 MBK의 부동산 투기를 지적하며 안산점 매각 철회를 강하게 요구했다. 이에 부응한 안산시가 일반상업지역 용적률 하향 조례개정을 통과시켜 노조 요구에 힘이 실리고 있다. 반면, 홈플러스는 "조건부 계약이 아니라 인수자인 '화이트코리아'가 철회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미 계약금 400억원도 받은 상황"이라며 안산점 매각을 강행할 뜻을 비췄다.

 

안산시 용적률 1100%→400% 하향 조정

경기도 안산시 의회는 이달 18일 일반 상업지구내 주상복합 개발 용적률 기준을 기존 1100%에서 400%로 제한하는 '도시개발계획 조례 개정안'을 본 회의에서 가결했다. 

시위중인 노조원. 사진= 홈플러스 노동조합
시위중인 노조원. 사진= 홈플러스 노동조합

이에 따라 홈플러스 안산점을 포함한 관내 6곳이 새로운 용적률 기준을 적용받게 됐다. 일각에선 이번 조례 개정안이 홈플러스를 겨냥한 것이란 지적도 있다. 안산시의 이번 조례 개정안 논의는 안산점 폐점과 '화이트코리아'가 인수를 결정한 이후 결정돼 이같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이와 관련 홈플러스 노조는 21일 서울시 광화문 소재 MBK본사 앞 기자회견을 통해 안산시 조례 개정안 통과로 향후 홈플러스 안산점 매각과 개발계획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고 밝혔다.

노조는 "폐점 매각이 아니라 MBK의 1조원 투자 약속 이행이 답"이라고 강조하며 "3개 매장 폐점 매각은 위기극복과 운영자금 확보를 위한 절박한 선택이라는 경영진의 입장은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지적했다.

업계는 인수자인 화이트코리아가 계약했을 때보다 용적률이 크게 줄어 계약 철회나 사업 연기 등을 할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용적률이 줄어들 경우 수익성이 보장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노조는 "용적률 400% 적용시 개발 이익이 대폭 감수될 수 밖에 없어 폐약 파기나 계약금 반환소송 등의 법적 분쟁이 벌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홈플러스 "조건부 계약 아냐... 매각 문제 없다"

홈플러스 측은 노조의 주장에 전혀 문제 없다고 맞받아쳤다. 홈플러스 측에 따르면 화이트코리아와 홈플러스 간 계약이 '조건부 계약'이 아니기 때문에 이번 조례 개정안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화이트코리아는 이미 계약금으로 400억원을 지불한 상황이라 계약 철회로 해당 금액을 포기할리가 없다는 것이 홈플러스의 계산이다.

더불어 용적률이 400%로 제한됐지만 개발 과정에서 도로개설, 에너지 절약, 공개공지 제공 등의 인센티브 적용으로 600%까지 확대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400억원이란 돈을 포기하기보다 최대한 용적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추석 전 홈플러스 노조 전지회가 기습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추석전 기습파업을 통해 MBK 폐점매각계획의 무산을 전구성원과 국민들에게 알릴 것"이라며 "이를 통해 조합원 의지를 과시한 후 10월부터는 승리에 마침표를 찍기 위한 결정적 투쟁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