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선 손상 위험 '안면윤곽 수술', 수술실명제 필히 확인을"
상태바
"신경선 손상 위험 '안면윤곽 수술', 수술실명제 필히 확인을"
  • 홍성인 기자
  • 승인 2020.09.17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권주용 성형외과 전문의
복잡한 혈관 신경선 지나는 얼굴
다양한 부작용 사례 보고되고 있어
얼굴뼈 다루는 병원 선택 신중해야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얼굴 형태를 교정하는 안면윤곽을 위해 성형외과를 방문하는 환자들도 증가하는 추세다. 하지만 얼굴뼈를 수술하는 안면윤곽의 특성상 안면윤곽 후기나 사각턱 수술 후기 등 단순 수술 이후 변화보단 ‘안전을 기본으로 한 최상의 변화’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전문의들은 지적하고 있다.

얼굴 성형과 관련해 많은 사람들이 결과만 좋기를 기대하지만 자신의 피부와 뼈를 손대는 상황인 만큼 안전이 최우선이어야 한다.

이에 권주용 성형외과 전문의를 만나 안면윤곽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권주용 성형외과 전문의
권주용 성형외과 전문의

▶안면윤곽이란 어떤 수술인가

안면윤곽수술은 얼굴 형태를 교정하는 수술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V라인사각턱이나, 광대축소 등이 이에 포함된다. 뼈를 자른 뒤 수술 후 다시 붙이는 것은 물론 얼굴에 지방이나 보형물 보충, 특정 부위 지방 제거까지 포괄적으로 포함된다.

▶성형외과 사이에서도 안면윤곽 수술은 고난도 수술이라고 이야기한다. 이유는 무엇인가

얼굴은 복잡한 혈관과 신경선이 지나기 때문에 이를 피해 수술해야 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광대축소는 입안이나 옆얼굴 혹은 두피 절개를 통해 돌출해 있는 광대뼈를 자르거나 가는 방식이다.

V라인사각턱은 입 안 절개를 통해 돌출된 부분을 자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광대축소는 안면신경이 가깝게 지나고 V라인사각턱은 아래턱신경이 아래턱뼈 속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이를 피해 수술해야 하기 때문에 고난도 수술로 분류된다. 안면윤곽 이후 신경선 손상 부작용 사례가 많은 이유가 이 때문이다.

▶안면윤곽 수술은 받은 사람들도 과거와는 다른 결과를 도출하는 경우가 많다. 안면윤곽 수술도 트렌드에 맞춰 변화하는가.

트렌드에 따라 변화한다기보단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이전과 비교해 더 안정적이며, 효과 높은 수술이 가능하다. 과거에는 안면윤곽 시 광대축소나 V라인사각턱 등 한 가지 부분만 수술 가능했다면, 최근에는 포괄적인 범위의 수술이 한 번에 가능하다.

‘순삭윤곽 사각턱광대’라고 부르는 수술법은 광대축소는 물론 V라인사각턱, 피질절골, 근육제거, 심부볼&피하지방제거까지 동시에 진행해 최대한 갸름한 얼굴형으로 변화를 줄 수 있다. 안면윤곽후기나 사각턱수술후기 등에서 최근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는 방식도 대부분 이와 유사하다.

▶성형외과를 선택하면서 주의할 점이 있는가.

안면윤곽이 미용성형으로 알려지면서 안면윤곽후기나 사각턱수술후기 등 수술 전후 직관적인 비교 모습만 보고 병원을 선택하는 환자들이 많은데 이는 위험할 수 있다.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안면윤곽은 상당히 고난도 수술로 얼굴뼈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병원인지 체크하는 것이 좋다.

또 마취과 전문의 상주 여부나 안면윤곽 수술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 여부, 수술실명제, 사전 검사 시스템, 사후관리 시스템, 응급처치 시스템 등을 포괄적으로 봐야 한다. 안면윤곽후기나 사각턱수술후기를 참고한다면 단순 성형 이후 모습이 아닌 병원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살펴보고 이후 직접 방문해 충분히 상담한 이후 결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래야만 안전을 기본으로 한 최상의 만족도 역시 뒤따라올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