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글로벌 통합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구축
상태바
우리은행, 글로벌 통합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구축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0.09.15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스탠다드 부합
시중은행 최초 Anti-TBML·RA 도입

우리은행이 글로벌 통합 자금세탁방지(AML)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5일 밝혔다. 글로벌 금융환경 변화와 새로운 유형의 자금세탁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취지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글로벌 컨설팅사 PwC를 통해 해외지점 컨설팅을 완료했다. 이후 글로벌 AML전문 솔루션 제공업체 SAS를 선정해 해외 9개 지역 지점을 대상으로 새로운 AML 시스템을 도입했다.

지난 9월 싱가폴·시드니 지점을 시작으로 동경, 런던, 홍콩, 두바이, 바레인, 다카 지점과 인도지역본부(첸나이·구르가온·뭄바이지점)에 시스템 도입을 완료했다.

무엇보다 국내 시중은행 최초로 해외영업점에 무역기반 자금세탁방지(Anti-TBML), 위험평가(RA) 기능을 도입했다는 평가다. 고객 알기 제도(KYC), 고객위험평가(CRR), 거래모니터링(TMS) 등 기본 기능은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게 구축했다고 우리은행 측은 전했다. 

우리은행은 10개 해외 법인도 AML 체계 진단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내년 시스템 개선을 통해 글로벌 통합 자금세탁방지 시스템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글로벌 통합 자금세탁방지 시스템을 글로벌 수준으로 구축했다"며 "이번 시스템을 통해 내부통제 강화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