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강남권 '동네상권' 살아나나…낙후 지역 활성화 기대
상태바
비강남권 '동네상권' 살아나나…낙후 지역 활성화 기대
  • 김새미 기자, 임현호 기자
  • 승인 2017.05.17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동북·서남·서북권 중심으로 상업지역 면적 확대
서울시 생활권계획 개념. 사진=서울시

서울시가 비강남권 '동네상권' 살리기에 나선다. 그간 개발이 저조했던 낙후 지역의 소상공인들은 상권 활성화를 기대하는 모양새다.

서울시는 오는 18일 생활권계획에 관한 공청회를 서울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연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지난 15일 발표된 서울시의 '2030 서울시 생활권 계획'을 다룬다.

해당 계획은 서울 전역에 대한 도시계획을 담았던 '2030 서울플랜'의 후속 격으로 지역균형발전에 입각한 게 특징이다. 상대적으로 낙후된 서울 동북·서북·서남권의 업무·상업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복안이다.

서울시는 도심의 개념을 기존의 종로구·광화문 일대를 포함한 '한양도성'에서 영등포·여의도와 강남까지로 확장해 3도심 체제를 구축한다.

용산, 청량리·왕십리, 창동·상계, 상암·수색, 마곡, 가산·대림, 잠실 등 7개의 광역중심과 동대문, 성수, 망우, 미아, 연신내·불광, 신촌, 마포·공덕, 목동, 봉천, 사당·이수, 수서·문정, 천호·길동 등 12개의 지역중심도 정했다.

서울시는 낙후지역 개발을 위해 상업지역 면적도 192㎡ 늘린다는 계획이다. 주로 동북·서남·서북권에 중점적으로 배분됐다.

개발이 저조한 상업지역 활성화를 위해 관련 규제도 완화할 방침이다. 상업지역 내 주상복합 아파트 비율을 기존 70%에서 80%까지 높여주고 주거 용적률을 400%까지 일괄 허용한다.

비강남권 소상공인들의 동네 상권 활성화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계획의 대상 지역의 81%가 비강남권이기 때문이다.

이같은 소식에 비강남권 소상공인들도 동네 상권 활성화에 기대감을 내비쳤다.

구로구의 음식점을 운영하는 한 상인은 "사실 이 근방이 유독 가게들 폐업률이 높지 않았냐"며 "이번 정책으로 동네 상권이 활성화됐으면 좋겠다"고 기대했다.

구로구의 한 카페 점주도 "이 구역이 좀 소외 받아왔던 지역이었다고 생각해왔는데 이번 일로 상권이 발전한다면 이 동네에도 활력이 좀 생기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비강남권 상권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에 벌써부터 부동산 문의도 늘고 있다는 후문이다.

영등포구 대림동의 한 공인중개사는 "그간 뜸하던 투자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며 "개발 계획을 묻는 사람들도 있다"고 귀띔했다.

전문가들은 상업지역으로 바뀔 비강남권 지역의 역세권, 대로변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필요할 경우 유보해놓은 상업지 물량 58만㎡도 추가 배정이 가능하다"며 "상업지를 넓혀 낙후된 지역을 활성화해 균형발전을 이루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