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투증, 디스커버리 40% 선지급 결정... 피해자들 "왜 차별하나" 분통
상태바
IBK투증, 디스커버리 40% 선지급 결정... 피해자들 "왜 차별하나" 분통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0.09.08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은행 "독립된 이사회서 결정된 사안"
IBK투증 "업계 특성상 은행과 동일 판단 불가"
피해자들 "은행 상품으로 속여 판매... 명확한 보상 기준 없이 멋대로 결정"
지난 6월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들이 서울 중구 IBK기업은행 본사 앞에서 5차 집회를 개최했다. 피해자들은 계약무효 원금보장 즉각 실시, 자율배상 이행, 구제방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사진=이기륭 기자
지난 6월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들이 서울 중구 IBK기업은행 본사 앞에서 5차 집회를 개최했다. 피해자들은 계약무효 원금보장 즉각 실시, 자율배상 이행, 구제방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사진=이기륭 기자

최근 IBK투자증권이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들에게 투자금의 40%를 선지급하기로 결정했다.  

당초 피해자들이 요구했던 최소 50% 선지급 안에는 미치지 못한 수준이다. 50% 선지급안은 모회사인 기업은행이 디스커퍼펀드 피해자들에게 제시했던 결정안이다. 

같은 그룹사에서조차 서로 다른 보상률을 적용하자 피해자들의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른바 형평성 논란이다. 이번 IBK투자증권의 40% 선보상 결정에 대해 피해자들의 비난이 거세지는 이유다.

앞서 4일 IBK투자증권은 이사회를 열고 디스커버리펀드 투자 피해자들의 원금 40%를 선지급하기로 의결했다. 방식은 선지급·후정산이다. 선지급금 수령 후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를 거쳐 최종 보상액이 결정되면 피해액을 사후 정산하는 형식이다.

IBK투자증권의 디스커버리펀드 환매 중단 금액은 112억원에 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IBK투자증권 관계자는 "관련 법령과 규정을 토대로 합리적으로 해결하되 고객 피해가 최소화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제는 보상률의 차이다. 지난 6월 기업은행은 이사회를 열고 디스커버리펀드 투자자들에게 투자지원금의 최대 50%를 선지급하는 방안을 확정했다. IBK투자증권은 기업은행의 자회사다. IBK기업은행이 지분의 83.36%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판매 채널이 달라 IBK투자증권에 가입한 투자자의 경우 선지급 50% 배상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 법인이 달라 이사회 방침을 증권사까지 적용하기 어렵다는 것이 기업은행 측의 입장이다.

8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기업은행 관계자는 "독립된 이사회에서 결정된 사안으로 자회사라고 하더라도 모회사의 결정 사안을 강요하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IBK투자증권 입장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IBK투자증권 관계자는 "고위험 상품을 취급하는 금투업계 특성상 은행과 똑같은 보상률을 적용할 수는 없다"며 "금감원 배상기준을 참고하고 법무법인 의견도 충분히 반영했다"고 말했다.

피해자들은 40% 선지급 결정을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피해자들은 "IBK투자증권이 잘못을 인정하면서도 왜 40%인지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는다"며 "이번 결정에 수긍할 수 없다"고 입을 모았다. 

실제 일부 개인 피해자들은 기업은행을 통해 디스커버리 펀드를 추천받아 투자했지만, 정작 상품은 증권사로 가입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2017년부터 은행과 증권 업무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복합점포인 WM(Wealth Management)센터를 신설했다. 고객들에게 은행과 증권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 대체투자 중심의 사모펀드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개인 피해자들은 은행에서 충분한 설명 없이 증권사 사모펀드를 판매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2018년 11월 피해자 A씨는 기업은행 WM복합점포 직원에게서 디스커버리 펀드 상품을 추천 받았다. A씨는 "직원의 권유에 망설이자 남편 직장까지 찾아가 위험등급을 무시하며 가입을 독촉했다"고 말했다.

A씨는 "직원이 기업은행과 IBK투자증권이 같은 곳이라며 똑같은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고 설득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은행 직원이었던 사람은 증권사 사람이었고 상품도 IBK투자증권의 것이었다"고 토로했다.

IBK투자증권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번 이사회에서 결정한 선지급 40% 보상안은 투자자들의 유동성 공급을 위한 가지급률에 불과하다"며 "최종 지급률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