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금융결제원,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대응 MOU
상태바
소진공-금융결제원,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대응 MOU
  • 유경표 기자
  • 승인 2020.08.27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기관 회의실서 화상회의 방식 비대면 협약
상품권 부정유통 대응체계 마련을 위해 '맞손'
사진=소진공
사진=소진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금융결제원이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대응체계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 물품판매 없이 온누리상품권을 받거나, 할인된 상품권을 매집하여 불법으로 환전하는 등의 상품권 부정유통에 대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마련됐다.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을 준수하기 위해 각 기관 회의실에서 온라인 영상회의 방식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의심거래 탐지 ▲부정유통 패턴 분석 ▲실시간 수납정보 관리 ▲부정수납 검증강화 ▲가맹점 관리체계 개편 등 부정유통 방지를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 것이다.

공단은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통해 온누리상품권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거래정보를 분석해, 평소와 다른 의심스러운 거래나 부정거래를 사전 차단하는 등 상품권 부정유통에 선제적으로 대응 한다는 방침이다.

2021년에는 인구·상권·신용카드 정보 등 다양한 외부정보를 연계하고, 분석범위를 확대해, 시스템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소진공 조봉환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상품권의 부정유통을 근절하고, 상품권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데 집중하겠다”며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개선으로 전통시장의 고객 신뢰와 서비스 수준을 지속 끌어올릴 수 있도록 양 기관 간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