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정부 독단적 정책 철회해야 파업 유보"
상태바
의협 "정부 독단적 정책 철회해야 파업 유보"
  • 설동훈 기자
  • 승인 2020.08.21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파업 시에도 필수 의료기능 유지 의사 밝혀
대한의사협회는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의대증원 등의 정책 추진을 철회하면 예정된 파업을 유보하겠다고 밝혔다.사진=대한의사협회
대한의사협회는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의대증원 등의 정책 추진을 철회하면 예정된 파업을 유보하겠다고 밝혔다.사진=대한의사협회

정부가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비대면 진료육성 등의 정책을 철회할 경우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가 파업을 유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의협은 21일 서울 용산구 의협 임시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현재 추진 중인 의료정책의 철회 시 이달 26~28일 예정된 제2차 전국의사총파업을 잠정 유보할 수 있다고 밝히는 한편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이같은 의협의 입장 표명은 정부가 이날 오전 “의협과 대한전공의협의회의 집단행동을 중단하는 경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성실하고 진지하게 논의해 나갈 계획이며 협의 기간 동안 정부의 정책 추진도 유보하겠다”고 제안한데 따른 것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의협 최대집 회장은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의사의 단체행동은 그 이유를 떠나 국민께 불안을 드리는 일로 정말 죄송하다”며 “그럼에도 왜 의사들이 단체행동에 이를 수밖에 없었는지, 그 과정을 살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월, 대구와 경북에서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헌신한 의사들은 정부의 요청이나 지시에 따른 것이 아니며, 배운대로, 몸이 가고 마음이 가는대로 선택한 일이었다”며 “지금도 마찬가지로 비록 정부의 불통과 오만, 독선으로 극단의 갈등을 겪고 있지만 여전히 코로나19의 최전선에는 의사들이 있고 어디든 의사의 역할이 필요한 곳이 있다면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두 차례의 단체행동 동안 분만, 응급, 중환자치료 등의 필수 기능들은 그대로 유지한 것과 관련해 최 회장은 “이 역시 누가 시켜서가 아닌, 의사들의 자율적인 조치로 필수의료 유지의 원칙은 앞으로의 단체행동에서도 지켜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최 회장은 정부가 단체 행동에 나선 전공의에 대해 면허정지의 불이익을 언급한 것과 관련, 불만을 토로했다.

최 회장은 “젊고 열정적이고 순수한 젊은이들의 목소리를 그저 기득권의 목소리, 집단이기주의로 몰아가며 상처를 내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다”며 “정부의 이러한 처사에 개원의, 교수할 것 없이 모든 의사들이 경악하고 분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국민들에게 “부디 의료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주고 학생들과 젊은 의사들의 이야기를 들어달라”며 “의사들이 하루 빨리 진료현장으로 복귀해 환자들과 만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줄 것을 진심으로 호소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