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Global X, 원격의료·디지털헬스 ETF 나스닥 상장
상태바
미래에셋 Global X, 원격의료·디지털헬스 ETF 나스닥 상장
  • 오창균 기자
  • 승인 2020.07.31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최초 원격의료 관련 ETF
급성장 예상되는 시장에 집중투자
미국 나스닥 전광판에 실린 글로벌 X ETF 광고.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제공
미국 나스닥 전광판에 실린 글로벌 X ETF 광고.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제공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미국 ETF 운용사 글로벌 엑스(Global X)가 나스닥에 현지 시각으로 30일 글로벌 원격의료 및 디지털 헬스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를 상장했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급격히 확장되는 원격의료는 기존 의료시스템 대비 저비용, 고효율에 개인별 맞춤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장기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광의의 디지털 헬스는 건강 관리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개념으로 기술 발전에 따라 범위가 점차 확대되는 분야다. Global X 리서치팀에 따르면 디지털 헬스 시장 규모는 올해부터 매년 24.7%의 성장세를 보여 2026년에는 6,570억달러(약 786조원)가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Global X 원격의료 및 디지털 헬스 ETF’는 Solactive Telemedicine & Digital Health Index를 추종한다. 해당 인덱스는 글로벌 지수업체 Solactive, Global X가 공동 개발했다. 현재 40개 종목으로 21일 기준 미국 82.48%, 일본·중국·홍콩 등이 각각 4%로 구성된다.

의사와 환자간 디지털 연결을 통해 의료진단·인공지능·클라우드 기반 의료통계 분석 플랫폼, 커넥티드 기술을 활용한 헬스케어 장비, 디지털 기술을 통한 의료관리 등과 관련된 매출이 전체의 절반이 넘는 회사에 투자한다.

전세계 ETF 시장의 70%가량을 차지하는 미국에서 원격의료와 관련된 ETF는 EDOC가 처음이다. EDOC ETF는 국내에서도 미래에셋대우 등 해외주식 거래가 가능한 증권사를 통해 투자할 수 있다.

미래에셋은 8개국에서 6월말 기준 370여개 ETF를 약 47조원 규모로 운용 중이다. 글로벌 ETF 리서치 업체 ETFGI에 따르면 미래에셋 글로벌 ETF는 전세계 운용사 중 순자산 규모 17위를 기록 중이다. 최근에는 중국 신성장 테마 ETF를 통해 성장한 홍콩 상장 ETF가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다.

지난해 7월 상장한 차이나 바이오텍(Global X China Biotech ETF), 차이나 클라우드 컴퓨팅 ETF(Global X China Cloud Computing ETF)가 대표적으로 24일 기준 각각 91.8%, 95.6% 누적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Global X의 루이스 베루가 CEO는 “투자자들은 EDOC ETF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는 디지털 헬스 기업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혁신적인 테마형 상품을 통해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투자자들에게 투자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