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사 양성 위해 한의대 정원 의대로 이관?"... 한의계 강력 반발
상태바
"지역의사 양성 위해 한의대 정원 의대로 이관?"... 한의계 강력 반발
  • 설동훈 기자
  • 승인 2020.07.29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과 한의학 수호 연합회, 한의학 말살정책 즉각 폐지 요구나서
지역의사 양성을 위해 한의대 정원을 의대로 이관하려는 방안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한의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사진은 한의대 실기교육 모습.사진=대한한의사협회
지역의사 양성을 위해 한의대 정원을 의대로 이관하려는 방안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한의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사진은 한의대 실기교육 모습.사진=대한한의사협회

정부가 의사 증원 정책을 추진 중인 가운데 의대와 한의대를 공동 개설한 대학의 한의대 정원을 의대로 이관, ‘지역의사’로 양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한의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국민건강과 한의학 수호 연합회(이하 국민연)는 지난 28일 ‘한의학이 적폐인가?’라는 제하의 성명서를 발표, "한의과대학을 폐지, 한의학을 없애버리려는 한의학 말살정책을 즉각 폐기하고 ‘독립한의약법’ 제정 등 한의학 육성책을 조속히 수립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이번 성명서 발표는 최근 언론보도 등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가 의대와 한의대 모두를 설립한 대학의 한의대 정원을 의대 정원으로 이관, 지역의사로 양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데 따른 것이다.

국민연은 성명서에서 “중국은 국가차원에서 중의약을 계승발전 시키기 위해 ‘헌법’에 명시하고 ‘중의약법’을 따로 제정, 중의학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해 300조원의 세계 한의약 시장을 선점해 가고 있다”며 “반면 서양의학 일변도의 정책을 펴고 있는 우리나라는 한의사들의 현대 의료기기 사용제한·한약제제 보험미비·한의사들의 공공의료 참여제한 등 여러 가지 제약을 한의사들에게 가해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많은 국민들은 한약, 침·뜸치료, 추나치료, 약침치료 등을 선호하고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은 한의학의 뛰어난 우수성 때문”이라며 “한의대 폐지를 주장하는 더불어 민주당의 논리는 마치 국악을 하는 사람들의 대중적 요소가 늘지 않는다고 국악을 없애고, 한복을 입는 사람들의 대중적 요소가 늘지 않는다고 한복을 없애고 양복과 양장을 입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반박했다.

이와 함께 국민연은 “가장 민주적이고 민족적일 것이라 믿었던 문재인 정권이 역대 어느 정권에서도 시도하지 않았던 한의과대학 폐지로 한의학과 한의사들을 말살하려는 것은 민족과 민주를 최우선 한다는 말과 행동이 정반대”라며 “허준 선생 이후 지금까지 우리 조상과 국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켜온 한의학이 적폐대상이냐”고 반문했다.

국민연은 “따라서 한의과대학 교육과정에 혼란스런 논란이 있고 한의사에 대한 대중적 요소가 늘지 않는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한의대를 폐지, 한의학을 없애버리겠다는 한의학 말살정책을 즉각 폐기하고 ‘독립한의약법’ 제정을 비롯한 진정한 한의학 육성책을 조속히 강구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