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캉스·차캉스·밖캉스... '신조어 마케팅' 열 올리는 유통街
상태바
아캉스·차캉스·밖캉스... '신조어 마케팅' 열 올리는 유통街
  • 이준영 기자
  • 승인 2020.07.28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못나가는 소비자들, 아울렛·이커머스 수요 몰려
롯데아울렛 파주점 '파주라기 파크' 전경. 사진= 롯데쇼핑
롯데아울렛 파주점 '파주라기 파크' 전경. 사진= 롯데쇼핑

유통업계가 코로나19로 해외로 나가지 못한 고객들을 잡기 위해 다양한 바캉스 트렌드에 맞춰 고객 잡기에 나섰다. 몇년간 유행하던 몰캉스(쇼핑몰), 백캉스(백화점) 등에서 확장해 아캉스(아울렛), 차캉스(자동차), 밖캉스(외부) 등 다양한 신조어에 맞춰 관련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주요 유통업체들은 역대급 폭염을 기록했던 2017년과 2018년 여름에 냉방시설이 잘 구비된 백화점과 쇼핑몰 등에서 휴식을 보내는 고객들을 위해 몰캉스, 백캉스 등의 신조어를 개발해 마케팅을 펼쳤다. 이 시기는 미세먼지 이슈가 겹쳐 냉방 시설과 함께 공기청정 장비 등의 보유를 대대적으로 홍보하며 고객들의 방문을 유도했다.

올해는 한 발 더 나아가 아캉스, 차캉스, 밖캉스 등의 트렌드가 번지며 관련 마케팅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실내 전염 우려가 커지며 야외에서 쇼핑이 가능한 아울렛이 큰 호황을 누렸다. 

이에 국내 주요 아울렛은 여름 휴가시즌 집객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기흥점은 140평 규모의 '플로우하우스'가 입점해 시속 27km로 서핑을 즐기고 전문가에게 강습을 받을 수 있다. 롯데프리미어아울렛 파주점은 '파주라기 공룡 테마파크'를 조성해 티라노사우루스, 브라키오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 등 최대 4.5m 크기의 초대형 공룡이 상시 전시했다.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기흥점 서핑숍 '플로우하우스'. 사진= 롯데쇼핑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기흥점 서핑숍 '플로우하우스'. 사진= 롯데쇼핑

롯데아울렛 부여점은 올해 수년간 일반인들에게는 개방되지 않았던 백제문화단지의 '홍제문' 개방을 기념해 8월 30일까지 부여 롯데리조트와 백제문화단지와 함께 '스탬프 릴레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김해점은 근처 워터파크 방문객을 위해 7월 31일(금)부터 8월9일(일)까지 신관 야외 특설 행사장에서 워터 스포츠 전문 브랜드 ‘배럴’ 상품을 최대 70% 할인한다.

신세계사이먼은 30일까지 휴가철을 맞아 '그랜드 쇼핑 배케이션'을 연다. 신세계사이먼은 여름 집이나 한적한 곳에서 머물며 휴가를 보내는 '스테이케이션' 족들을 타깃으로 여주, 파주, 시흥,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 전 점을 휴양지 콘셉트로 꾸미고 초특가 할인전을 동시에 개최한다. 이 기간 신세계사이먼에선 국내외 유명 브랜드들의 남녀 여름 패션 아이템부터 아웃도어 활동을 위한 아이템을 아울렛 가격에서 최대 20% 추가 할인한다.

기존 백캉스, 몰캉스 트렌드를 이어가는 마케팅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내달 12일까지 목동점 7층 문화홀과 하늘정원에서 도심 속 리조트 콘셉트의 행사인 '라 시에스타'를 진행한다. 라 시에스타는 다양한 식물들이 어우러진 쉼터를 마련하고 도심 속 바캉스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현대백화점 미아점은 지하 1층 식품관 매장을 리뉴얼 오픈했다. 이번에 오픈한 식음료 매장의 콘셉트는 ‘미식의 정원’이다. 지하 1층 식품관 매장 한가운데 ‘중앙 정원’을 조성해 고객이 자유롭게 음식을 즐기고 쉬어갈 수 있는 127석 규모의 공용 공간(357㎡)을 마련했다. 

외부에 나가지 않고 집에서 휴가를 보내는 '홈캉스'를 위한 용품 프로모션도 다양하게 펼쳐졌다.

한샘은 집에서 휴식하는 '홈캉스'가 새로운 휴가 트렌드로 떠오름에 따라 온, 오프라인에서 다양한 리모델링 패키지 상품과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였다.

한샘은 다음달 31일까지 온라인 한샘닷컴에서 리하우스 스타일패키지 '수퍼(Super)' 상담신청 후 계약한 고객에게 한샘 홈케어 서비스와 붙박이장 등을 제공한다. 부분공사 고객을 위한 ‘살면서 고치는 집 공사 패키지’도 내놨다. 평당 40만 원에서 60만 원대로 부엌, 욕실, 중문, 현관 등을 패키지로 구성했는데 최소 1일에서 최대 3일 내 시공이 가능하다. 부분 공사는 긴 시간 집을 비우지 않고도 집안 분위기를 바꿀 수 있어 휴가철에 특히 수요가 높은 패키지다.

롯데쇼핑의 온라인몰 롯데온은 내달 2일까지 '휴가 용품 릴레이 쇼’를 개최한다. 롯데온은 다양해진 휴가 형태에 맞춰 럭셔리, 키즈, 건강·다이어트 등 3가지 테마로 나눠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먼저 여행 대신 자기만족을 위해 지갑을 여는 명품족들을 위해 준비한 '럭셔리 데이'에서는 생로랑, 구찌, 몽블랑, 프라다 등 인기 브랜드의 가죽가방, 지갑, 스니커즈 등을 최대 33% 할인 한 가격에 선보인다. 

이어 가족들과 휴가를 준비하는 고객을 위해 이번 달 29일과 30일에는 '키즈 데이'를 개최한다. 닥스키즈, 뉴발란스키즈, 블루독베이비 등 인기 브랜드가 참여해 여름 의류 및 신발, 유아 용품 등을 최대 34% 할인 판매한다. 

마지막으로 여름철 건강에 관심을 가지는 고객을 위한 '건강 데이'를 준비했다. '건강 데이'에는 락토핏, 정관장, 광동 등이 참여하며, 여름철 건강을 위한 유산균, 비타민 등을 최대 30% 할인해 판매한다.

업계 관계자는 "유통가 전통의 비수기인 여름시즌에 코로나19가 겹치며 주요 쇼핑몰에 고객들이 몰릴 것으로 전망된다"며 "특히 아울렛과 같은 야외형 매장과 각종 휴가 트렌드 용품 구매를 위한 이커머스 업체들이 비수기인 여름에 선방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