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Today-유통] 이마트, 햇 수미감자 1/3 가격 선봬 外
상태바
[시경Today-유통] 이마트, 햇 수미감자 1/3 가격 선봬 外
  • 이준영 기자
  • 승인 2020.07.13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마트, 햇 수미감자 1/3 가격 선봬

톤백 이미지. 사진= 이마트
톤백 이미지. 사진= 이마트

이마트가 유통 구조 혁신을 통해 1/3가격 수준의 햇감자를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이마트는 이달 16일부터 일주일간 올해 첫 수확한 '햇 수미감자' 2kg를 판매한다. 올해 6월 이마트 감자 평균 판매가격에 비교하면 약 66% 가량 저렴한 가격이다.

이마트는 이번 행사를 위해 구미에서 200톤, 영주에서 200톤, 부여에서 400톤을 확보, 총 800톤의 물량을 준비했다. 올해 6월 이마트 감자 판매량이 약 350톤가량인 것을 고려하면, 두 달치 물량을 준비한 셈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햇 수미감자가 이렇게까지 저렴해질 수 있는 비결은 장마, 폭염을 계산한 수확시기 조절 및 유통, 선별 단계 축소를 통해 생산비용을 크게 낮췄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마트는 과거 감자 매입 데이터 분석을 통해, 올해 무더위와 장마 시기를 고려, 파종-수확시기 조절해 생산 비용을 크게 절감했다. 또한 감자를 550kg까지 담을 수 있는 대형 포대인 '톤백'을 통해 포장할 때 쓰는 종이박스 단계를 삭제할 수 있었다. 이는 부자재 비용 및 작업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이외에도, 이마트는 풀셋 매입을 통해 감자 선별 및 물류 단계를 과감히 줄였다. 또한 감자 사이즈 분류를 기존 4가지에서 1가지로 줄여 인건비 등을 줄였다.

이마트 곽대환 채소 팀장은 "풀셋 매입을 통해 물류, 선별단계를 획기적으로 줄여 가격을 크게 낮출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신선도'는 극대화하고 '가격'은 최소화하는 대형마트 업(業)의 본질에 맞게, 다양한 상품에 유통 혁신을 접목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어린이책미술관, '언택트 교사 워크숍' 진행

미술 교육 프로그램에 제공되는 '활동 키트'. 사진= 현대백화점
미술 교육 프로그램에 제공되는 '활동 키트'. 사진=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 판교점 5층에 위치한 현대어린이책미술관이 '언택트 교사 워크숍'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 교사가 대상이다. 

현대어린이책미술관 관계자는 "지난 2016년부터 매년 6월에 오프라인에서 미술관 교육에 대한 '교사 워크숍'을 개최했었는데,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진행하지 못했다"며 "미술관 교육에 대한 전문적 정보를 얻고자 하는 교사들을 위해 VR 콘텐츠와 교육 자료를 통한 '언택트 워크숍'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참여를 희망하는 교사는 현대어린이책미술관 홈페이지에 있는 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로 보내면 된다.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은 그림책을 읽고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 '그림책 스토리텔링' 교육 방법과 노석미 작가의 '스몰 피플' 온라인 감상 등으로 구성돼 있다.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어린이책미술관 오디오 VR 투어와 권오상 작가의 '선풍기&불두상' 온라인 감상 등을 경험해 볼 수 있다. 교사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각 프로그램별로 '활동 키트'도 제공할 예정이다.

신세계白 "5060세대 스마트 쇼핑 큰 손"

스마트 존을 이용중인 고객. 사진= 신세계백화점
스마트 존을 이용중인 고객. 사진=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이 지난해부터 시범 도입한 바코드 스캔 쇼핑 ‘스마트 코너’가 5060 세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스마트 코너는 본점, 강남점 등 주요 점포 식품관에 도입한 간편 장보기 서비스다. 쌀, 생수 등 무거운 품목을 카트에 담을 필요 없이 스마트 코너에 있는 바코드만 꺼내 갖다 주면 계산대에서 바로 결제할 수 있다.

결제한 품목은 신세계백화점의 근거리 배송 서비스로 가져다 주거나 주차된 차량에 직접 실어준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매장에 오래 머물고 싶지 않은 5060 고객들의 심리가 더해지며 올 2분기에만 약 30% 가량 이용 고객이 늘었다.

온라인몰인 SSG 닷컴을 통해 결제하고 백화점 매장에서 제품을 수령하는 '매직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는 5060 고객도 많아졌다.

패션, 식품, 잡화 등 신세계백화점 전체 장르 2분기 매직픽업 실적을 살펴보면 5060 고객들의 매출 신장률이 90%에 육박했다.

이에 신세계는 이달 19일까지 SSG 닷컴에서 '신세계 쓱콘 위크'를 열고 온·오프라인 고객 모시기에 나선다.

신세계 쓱콘 위크는 SSG닷컴 내 백화점 페이지에서 식당가·즉석식품·스포츠 의류 등 원하는 장르의 품목을 최대 20% 할인된 가격으로 선결제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롯데白 '트래블 페어' 진행... "스테이케이션족 잡아라"

트래블 페어 캠핑 제품 이미지. 사진= 롯데백화점
트래블 페어 캠핑 제품 이미지. 사진=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이 최근 코로나19로 여름휴가를 국내에서 보내는 '스테이케이션족' 급증에 따라 이달 17일부터 21일까지 '트래블 페어'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스테이케이션은 머물다는 의미의 'stay'와 휴가 'vacation'을 합친 신조어로, '멀리 떠나지 않고 한 곳에 머무르는 여행 트렌드'를 말한다. 집에만 있는 집콕을 포함해 호텔, 캠핑장과 같은 한적한 공간에서 즐기는 여행이 모두 포함된다.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올해 여름 휴가 선호도 역시 국내 여행(27%), 호캉스(20%), 집콕(17%)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1년에 한 번 있는 여름 휴가를 포기할 수 없는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스테이케이션의 3가지 형태인 ▲홈캉스 ▲웰니스&언택트 여행 ▲호캉스 테마에 맞는 '트래블 페어'를 기획했다. 노스페이스, 블랙야크, 트래블메이트, 나이키, 톰포드 등 180여개 브랜드가 참여해, 80억원 물량의 특가 상품을 최대 80%까지 할인 판매한다. 

우선, 홈캉스 족을 위해 다양한 이슈 상품을 선보인다. 본점 9층 점행사장에서는 이달 17일 '닌텐도 스위치 동물의 숲 에디션+모여봐요 동물의 숲' 세트를, 18일 '닌텐도 스위치 본체+마리오카트8 디럭스' 세트를 각 100대씩 한정 수량으로 판매한다. 

또한, 이달 31일까지 본점 8층 더웨이브에서는 홈시네마를 테마로 소파, 노트북, 테블릿 등을 한 곳에 모은 팝업스토어를 전개하고, 잠실점에서는 건프라 엑스포 전개 상품을 사전에 만날 수 있는 건담 팝업스토어를 26일까지 진행한다. 

'웰니스&언택트 여행'에 걸맞은 상품 행사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본점 9층 행사장에서는 블랙야크, 콜핑, 스노우피크 등이 참여하는 캠핑 대전을 진행한다. 텐트, 코펠, 침낭 등 캠핑 용품을 최대 70% 할인 판매하며, 대표 상품은 '블랙야크(20개한)', '콜핑 침낭(20개한)'이다. 

멀리 나가지 않고 호텔에서 휴가를 보내는 호캉스족을 위한 '트래블메이트' 특집전도 진행한다. 캐리어, 워시팩, 백팩 등 여행 편의용품을 최대 50% 할인하며, 캐리어를 6만원에 한정 수량으로 판매한다. 또한, 수영복, 선글라스, 의류 등 패션 상품들도 40~70% 할인 판매한다. 

사은 행사도 풍성하게 준비했다. 행사 기간 동안 스포츠/아웃도어/애슬레져 상품군에서 단일 브랜드 기준 10만원 이상 구매 시 1만원 할인 쿠폰을 증정하고, 20/40만원 이상 구매 시 5% 상당의 1/2만 L.POINT를 적립해준다. 또한, 15만원 이상 구매 시 점포별 한정 수량으로 캠핑용 와인잔을 증정한다. 

온라인몰인 롯데백화점몰에서는 오프라인 행사보다 빠른 이달 13일부터 19일까지 '트래블 페어'를 테마로 산/바다/바캉스룩을 제안하고, 기간 중 5/10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0%의 L.POINT를 적립해준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