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銀 "디스커버리펀드 '투자금 절반' 선지급... 차액 사후정산"
상태바
기업銀 "디스커버리펀드 '투자금 절반' 선지급... 차액 사후정산"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0.06.12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先가지급 後정산' 11일 확정... "고객 애로사항 완화"
"합리적으로 해결하되 피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 다할 것"

IBK기업은행이 디스커버리펀드 투자자들에게 투자금의 50%를 선지급하기로 결정했다. 환매중단 장기화로 자금이 묶여 발생하는 고객들의 불편과 애로사항을 완화하겠다는 취지다.

기업은행은 11일 이사회를 열고 디스커버리 US핀테크글로벌채권 펀드 투자자들에게 투자원금의 최대 50%를 선지급하는 방안을 확정했다. 

방식은 선가지급‧후정산이다. 선지급금 수령 후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를 거쳐 결정된 최종 보상액과 환매 중단된 펀드의 최종 회수액이 확정되면 차액을 사후 정산하는 형식이다.

기업은행은 투자자들에게 세부적인 지급방법, 시기, 절차에 대해 추후 개별 안내할 예정이다. 

디스커버리펀드는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이 기획·운용한 사모펀드를 의미한다.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은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장하성 주중 대사의 동생인 장하원 씨가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2017년부터 2019년에 걸쳐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의 '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와 'US부동산담보부채권펀드'를 각각 3612억원, 3180억원을 판매했다. 하지만 미국 운용사가 펀드 자금으로 투자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면서 각각 695억원, 219억원이 환매 지연되고 있는 상태다.

정치 특혜 논란까지 비화되는 가운데 피해자들은 지난 2019년 5월 15일 만기시점으로부터 1년이 지나도록 원리금을 돌려받지 못하고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8일부터 진행 중인 금감원 검사 등을 통해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고 이를 토대로 관련 법령과 규정이 정한 바에 따라 합리적으로 해결하되 고객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향후 분쟁조정위원회 조사 등 절차에 있어서도 적극 협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은행에서는 금융소비자보호그룹을 분리 독립하고 고위험상품 관련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관련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노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7일 기업은행은 조직 개편을 단행하고 기존 소비자브랜드그룹에서 금융소비자보호그룹을 분리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의 독립성과 금융소비자보호를 강화했다.

그룹 산하에는 소비자 보호 사전 조치를 위한 '금융소비자보호부'와 사후 관리를 위한 '금융소비자지원부'로 분리 운영해 고객 보호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기업은행은 ▲상품선정 프로세스 강화 ▲내부통제부서 간 합동 점검을 통한 심의 고도화 ▲모니터링 정교화 ▲현장 지원 강화 등 조치로 소비자 보호 프로세스를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고위험 투자 상품 판매 후 기초자산 하락이나 손실구간 진입, 민원 발생 등 리스크 요인을 정기 모니터링하고 투자 상품 전문 인력 양성과 판매 역량 강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