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공후 분양·1년 단축·공사비 無인상... 삼성물산, 반포3주구 파격 제안
상태바
준공후 분양·1년 단축·공사비 無인상... 삼성물산, 반포3주구 파격 제안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0.04.28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쟁사 대비 사업기간 1년 이상 축소 등 조합 이익극대화
물가 인상시에도 공사비 無인상 제안
후분양 시 환급금 조기 지급, 조합원 부담금 입주 시 납부
래미안 프레스티지. 사진=삼성물산
래미안 프레스티지. 사진=삼성물산

삼성물산이 서울 서초구 반포동 반포아파트 3주구(이하 반포3주구)를 강남 최고의 아파트로 만들겠다며 ‘준공 후 분양’, ‘경쟁사 대비 사업기간 1년 이상 축소’ 등이라는 파격조건을 제안해 정비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3일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높은 신용도와 안정적인 자금조달 역량을 강점으로 반포3주구에 준공 후 분양을 제안했고, 동시에 1년 이상 사업진행 기간을 앞당기겠다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조합원의 수익 및 손실 등과 직결되는 ‘공사기간 단축’, ‘조합원 유리 분양 방식’을 제안한 것이다. 100% 준공 후 분양은 일반적인 후분양과는 조금 다르다. 규정상 일반적인 후분양은 골조공사가 완료된 시점에 분양하는 경우를 일컫지만 삼성물산은 반포3주구의 경우 골조공사가 아닌 전체 공사가 마무리 된 이후 분양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후분양은 조합 분담금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규모 사업비를 저금리에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 재무구조가 건전한 시공사를 선정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다.

그렇다고 ‘준공 후 분양’이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다. 준공이 끝날 때까지 사업비를 시공사가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자금력이 우수해야 한다. 신용도가 낮을 경우 제1금융권에서 자금을 차입하더라도 HUG 보증이 필수적이며, 이마저도 한도가 낮다. 결국 추가 금융조달을 해야하는 데 향후 금융조건 변경 등의 이유로 조합원 부담이 늘어나거나 사업이 지연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삼성물산은 “삼성물산의 신용등급은 ‘AA+’으로 건설업계 최고 등급”이라며 “총회에서 결의하는 사업비 전체를 시공사가 책임지겠다”고 설명했다.

다음으로 삼성물산은 경쟁사 대비 공사기간을 무려 1년 이상의 단축하겠다고 제안했다.

현재 삼성물산은 반포3주구의 경우 공사도급계약 체결 이후 관리처분인가까지 3개월만에 진행하고, 실제 공사기간 역시 34개월 이내에 마무리하겠다고 제안한 상태다.

다수의 강남권 재건축 추진 경험을 바탕으로 준비된 사업관리 역량과 최고의 시공기술력을 통해 공사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 금융비용 절감 등 조합원의 이익을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삼성물산은 이와 함께 조합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시공사 선정 이후 물가 상승 등의 요인에 따른 공사비 인상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한 후분양을 선택하더라도 조합원 환급금을 조기 지급할 예정이며, 조합원 부담금의 경우는 입주할 때 납부하는 조건으로 제안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시공능력평가 1위의 역량과 래미안 20년 노하우를 담아 최상의 사업조건을 제안했으며, 반포를 대표하는 새로운 랜드마크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반포3주구 재건축사업은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1109번지 일대의 반포아파트를 지하3층~지상35층 아파트 17개동, 2,091세대로 재건축하고 상가 등 부대복리시설을 건설하는 프로젝트임. 반포3주구 조합은 지난 해 12월, 기존 시공사 선정을 취소한 후 새로운 시공사를 선정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