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 바뀐 포스코건설... 한성희 취임 4개월, '안전' 광폭 행보
상태바
확 바뀐 포스코건설... 한성희 취임 4개월, '안전' 광폭 행보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0.04.09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가제한 낙찰제' 등 취임 4개월간 굵직한 안전 정책 5개 발표

포스코건설 한성희 사장이 취임한 지 4개월만 무려 5개의 ‘안전 경영’ 대책을 발표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야말로 ‘안전 경영’ 광폭 행보다. 무엇보다 포스코건설이 도입하겠다는 대책을 하나씩 뜯어보면 단순 보여주기식, 홍보식 정책이 아니다. 경영 체재와 업무시스템을 완전히 바꾸고, 포스코건설이 처음으로 도입하는 대책까지 포함돼 있을 정도다. 2018년 ‘노동자 사망 건설사 1위’라는 오명을 완전히 씻어버리겠다는 의지가 강하게 드러나고 있다.

한 사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반복적 사고 낸 협력사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이라는 강도 높은 안전 경영 채찍을 들었다. 타 건설사들이 부동산 규제에 따른 어려움을 타개해 나가자고 외칠 때 혼자서 ‘안전’을 외친 것이다.

한 사장의 안전 행보는 외침에 그치지 않고 있다. 타 건설사들이 평범한 신년사 행사를 개최할 때 한 사장은 '안전기원행사'라는 차별성을 보였고, 이 행사는 포스코건설 전 현장에서 똑같이 진행시킬 정도로 임직원들의 관심을 ‘안전’으로 결집시켰다.

한성희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사장. 사진= 포스코건설
한성희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사장. 사진= 포스코건설

이어 포스코건설은 2월 12일에 ‘설비공급 하청업체 근로자’에게도 임금직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유는 역시 ‘안전’이었다.

포스코건설은 기존 공사계약의 경우 노무비 닷컴에 하도급사 근로자들의 임금 계좌를 등록토록 해 노무비를 직접 지불해 왔다. 하지만 2월부터는 설비공급계약도 개별약정서에 하청업체 근로자들의 임금직불 조항을 명기해 설비근로자들의 임금을 직접 지불하고 있다.

건설현장에서 설비는 단순 물품 구매에 불과하다. 종합건설사들이 설비기업들에게 설비 물품을 구매했다면 물건값만 지급하면 끝이다. 그런데 설비회사 근로자들의 임금까지 직접 지급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만든 것이다. 이와 같은 조치는 최근 포스코건설이 설비공급 업체에 납품대금을 모두 지불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내외 하청업체 근로자에게는 임금이 지불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 데 따른 것이다. 근로자들이 임금을 받지 못하면 설비물품에 대한 최소한의 안전을 장담하지 못한다는 게 포스코건설의 설명이다. 포스코건설은 신서천화력발전소 연료선적부두 석탄취급설비 업체 근로자들에게 이 제도를 진행 중이다.

2월 25일에는 사물인터넷기술 기반의 통합 안전관리솔루션을 구축했다. 이는 스마트 상황판과 드론·이동형 스마트 영상장비, 센서 등으로 현장 내 불안전 요소를 즉각 조치시킬 수 있는 솔루션이다.

실예로 타워크레인에 설치된 360도 카메라를 통해 현장의 고위험 상황, 불안전한 근로자 행동, 부당침입 등 불안전 요소가 발견되면 관계자에게 알람이 가고 인근 혹은 전 근로자들에게 경고방송과 함께 안전수칙준수 메시지가 즉각 발송된다. 다국적 근로자들을 위해 중국어·베트남어로도 송출시키고 있다. 현재 ‘더샵 군산 디오션시티’ 현장에 시범 적용 중이다.

3월 17일에는 국내 건설사에서는 처음으로 ‘최저가 낙찰제’를 폐지하고, ‘저가제한 낙찰제’를 도입키로 했다. 포스코건설이 만든 ‘저가제한 낙찰제’는 발주예산 내에서 최저가를 제외한 입찰금액 평균과 발주예산을 합산한 평균가의 80%다.

포스코건설은 이번 최저가 낙찰제 폐지로 상당한 추가비용 부담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최저가 낙찰제로 하청업체들이 60~70% 정도의 금액으로 포스코건설의 사업을 받아갔다면 앞으로는 80% 이상의 수준으로 가져간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포스코건설은 하청업체들의 이윤이 커진 만큼 '안전' 역량 강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스코건설 협력사인 김앤드이 이준희 대표는 “저가제한 낙찰제 덕분에 앞으로 많은 중소기업들이 무리한 경쟁을 피하고, 적정 이윤을 낼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사진=시장경제DB
사진=시장경제DB

4월 6일에는 모든 공사정보를 협력사와 공유하는 ‘포스원(POSONE)’ 시스템을 구축했다. ‘포스원’을 활용하면 포스코건설과 하청업체는 계약, 공사일정, 안전, 소통관리시스템 정보를 모바일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

현장의 안전관리도 포스원을 통해 이뤄진다. 안전관리자가 작업시작 전과 작업 중에 점검해야 할 위험항목들을 포스원에서 지정하면 근로자가 안전기준을 충족해야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공사계약 체결부터 납기일정, 기성내역은 물론 일·주·월 단위의 공사실적과 계획 등까지도 하청업체들이 볼 수 있다.

코로나19 정보 투명화로 국민이 정부를 믿고 안전 의식을 고취시켰던 것처럼 포스코건설도 협력사들에게 공사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협력사들이 자발적으로 안전 의식을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으로 분석된다.

업계에서는 한 사장이 이번 기회에 포스코건설의 ‘안전 경영 체질’을 완전히 업그레이드 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취임 4개월 동안 발표한 안전 대책을 보면 ‘당근’(입찰·임금제도·정보공개 변경)과 ‘채찍’(원스트라이크 아웃제)의 성격이 명확하다. 포스코건설 안전 대책을 잘 따라오면 이득은 명확하다는 공식과 이미지를 뿌리내리겠다는 것이다.

포스코건설은 사실 2년전인 ‘2018년’ 안전 부문에 있어서 만큼은 최악의 한해를 보냈다. 포스코그룹이 창사 50년을 맞아 ‘With POSCO(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 시민)’라는 경영 목표를 내걸었는데, 당해 포스코건설 건설현장에서만 10명이 사망하는 등 ‘노동자 사망 건설사 1위’라는 불명예를 안아야만 했다.

포스코건설은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안전실천을 유도함으로써 안전사고 원년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포스코건설의 안전 부문 성적이 그 어느 때보다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