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족 늘자 명품 식재료 인기... SSG닷컴, '백화점 식품관' 호조
상태바
집콕족 늘자 명품 식재료 인기... SSG닷컴, '백화점 식품관' 호조
  • 이준영 기자
  • 승인 2020.03.19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달 간 매출 100% 신장, 전체 매출 약 절반 '정육·과일'
'백화점 식품관'. 사진=SSG닷컴
'백화점 식품관'. 사진=SSG닷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재택근무가 늘고 개학이 연기되는 등 집에 있는 시간이 확대되며 프리미엄 식재료 수요도 눈에 띄게 상승하고 있다.

SSG닷컴이 올해 1월 새롭게 신설한 '백화점 식품관' 매출이 한 달 사이 100% 신장하며 가격대가 높은 '명품' 식재료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백화점 식품관'은 신세계백화점을 비롯한 '국내 5대 백화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프리미엄 상품을 선별해 쓱배송과 새벽배송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SSG닷컴이 '백화점 식품관' 매출 구성비를 분석한 결과, 신선상품이 75%, 가공상품이 25%로 신선상품 판매가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정육이 25%, 과일이 22%로 전체 매출의 약 절반을 차지했다.

'정육'과 '과일' 구매가 높은 이유는 품질과 신선도 차이를 가장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이다. 특히 정육의 경우, 1등급 이상의 우수 등급 여부와 숙성방법 등에 따라 육질과 품질이 달라진다. 과일 역시 산지와 상품 선별 방법에 따라 당도 차이가 확연히 드러난다.

백화점 식품관에서 현재 매출이 가장 높은 상품은 '프리미엄 고당도 바나나'다. 일반 바나나에 비해 약 1.7배 가량 비싸지만 '프리미엄 바나나' 판매량이 일반 바나나 판매량의 절반에 육박할 만큼 고객에게 인기가 좋다. 간식용으로 적합한 대중적 과일로 일반 과일 판매량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현상이 백화점 식품관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또한, 전체 밀감의 5% 내외로 생산되는 12.5 브릭스(Brix) 이상의 '고당도 불로초 밀감', 당도와 풍미가 우수한 '고당도 딸기' 등 가볍게 먹기 좋은 과일 판매가 높다.

정육 상품은 60개월 미만 암소를 선별한 '암소한우 안심구이용'과 건강하게 키운 '무항생제한우 채끝스테이크용', '무항생제한우 안심스테이크용'이 판매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SSG닷컴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외식보다 집에서 식사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사회적 불안감히 커지면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먹거리를 찾으려는 움직임이 확대되면서 프리미엄 식재료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실제 SSG닷컴에서 '무항생제', '무농약' 키워드 검색량이 늘어났으며, '백화점 식품관' 내 유기농/친환경 상품 매출 비중은 20%로 과일만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SSG닷컴은 현재 신선상품 500개, 가공 상품 400개를 합쳐 900여개 상품을 판매 중인데 높은 소비자 반응에 힘입어 이달 말까지 1000여개로 운영 상품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최택원 SSG닷컴 영업본부장은 "매년 패션·뷰티 명품 온라인 매출이 늘고 있는 소비 형태가 식품에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맛과 품질이 확실히 보장된 프리미엄 식재료에 '기대 비용'을 추가로 지불해 자기 만족을 극대화하려는 의도가 함께 숨겨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