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투자가 만났다... KB국민은행의 '자산관리 혁신'
상태바
AI와 투자가 만났다... KB국민은행의 '자산관리 혁신'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0.03.16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포] 투자성향에 따라 인공지능을 활용해 포트폴리오 설계 가능
소액 투자도 가능... 전담상담센터 전문가를 통해 24시간 상담 진행
KB국민은행 스타뱅킹 앱을 통해 기자가 인공지능 기반 로보어드바이저 '케이봇 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김태영 기자
KB국민은행 스타뱅킹 앱을 통해 기자가 인공지능 기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케이봇 쌤'을 이용하고 있다. 사진=김태영 기자

"인공지능을 활용해 자신이 직접 투자와 자산관리를 할 수 있을까?"

지금까지 은행 모바일 앱은 잔액조회, 이체, 외화 환전, 대출 등을 주 용도로 사용했다. 물론 모바일 앱에는 투자와 자산관리 기능도 있다.

하지만 본인이 직접 적금, 펀드, 테마상품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알아보고 최종 결정하는 방식이 보편적이었다.

기자가 이용한 인공지능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KBot SAM(케이봇 쌤)'은 KB스타뱅킹 모바일 앱 최초 화면 자산관리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서도 자산관리 메뉴를 통해 이동할 수 있다.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는 로봇(robot)과 투자전문가(advisor)의 합성어다. 고도화된 알고리즘과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와 컴퓨터로 포트폴리오 관리를 수행하는 온라인 비대면 자산관리 서비스를 의미한다. 직접 사람을 마주하고 상담하지 않고 온라인 환경에서 자산 배분 전략을 제시하기 때문에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자산관리 메뉴를 터치하면 오른쪽 상단에 '로보어드바이저(KBotSAM)'이라는 메뉴가 있다. 케이봇 쌤 메뉴를 들어가면 펀드와 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로 투자항목이 각각 구분돼 있다. 

'케이봇 쌤(KBot SAM)'은 KB금융그룹의 역량이 결집된 안전한 인공지능 자산관리(SAM, Safe Asset Management) 서비스다. 자산규모에 상관없이 언제나 편하고 안전하게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다. 각 항목들은 포트폴리오 설계, 조회, 알림, 자동이체로 구성돼 있다. 

사진=KB국민은행 제공
사진=KB국민은행 제공

먼저 포트폴리오 설계로 들어가면 자신의 투자성향에 따라 투자금액을 설정하면 로보 쌤의 제안과 전문가 쌤의 제안을 선택해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자신의 투자성향은 안정형, 안정추구형, 위험중립형, 적극투자형, 공격투자형으로 구분된다. 구체적으로 위험등급 안내를 살펴보면 먼저 안정형은 예금 또는 적금 수준의 수익률을 기대하며 투자원금에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유형이다. 안정추구형은 투자원금 손실을 최소화하고 이자소득이나 배당소득 수준의 안정적인 투자를 목표로 하며 위험중립형은 투자에는 그에 상응하는 투자위험이 있음을 충분히 인식하고 예금적금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면 일정수준의 손실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타입이다. 적극투자형은 투자원금보다 위험을 감내하더라도 높은 수준의 투자이익 실현을 목표로 한다. 마지막으로 공격투자형은 시장평균 수익률을 훨씬 넘어서는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유형이다.

투자 제안 중에서 로보 쌤은 딥러닝 인공지능 로보어드바이저가 매일 제안하는 맞춤형 포트폴리오다. 투자 지역은 해외(전세계 자산배분)와 국내(국내주식 분산투자)로 적절하게 구성된다. 인공지능에 기반해 로보어드바이저의 포트폴리오가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반면 전문가 쌤은 시장전망, 투자상품 구성 등을 KB금융그룹 자산관리 전문가가 매월 제안하는 포트폴리오다.

사진=KB국민은행 제공
사진=KB국민은행 제공

'케이봇 쌤(KBot SAM)'은 KB자산운용에서 자체개발한 딥러닝 로보 알고리즘을 통해 경제상황, 리스크 등 시장국면과 고객 투자성향을 인공지능 기술로 분석한다. 사람처럼 스스로 학습하며 투자 전략을 결정하는 셈이다.

특히 케이봇 쌤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는 고객의 투자규모, 성향, 선호지역별로 수백 가지의 맞춤형 최적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은행 서비스는 투자성향에 따라 고정된 한두가지 포트폴리오 구성만 가능했지만, 케이봇 쌤은 고객이 보유한 자금 성격에 따라 서로 다른 여러 개의 포트폴리오를 동시에 보유할 수 있어 세밀한 자금관리가 가능하다.

소액 투자도 최적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투자금액은 10만원 이상이다.

아울러 케이봇 쌤(KBot SAM)은 전담상담센터 전문가를 통해 24시간 즉각적인 상담이 가능하다. 모바일, 인터넷, 영업점 각기 다른 환경에서 사용해도 고객별 복수 포트폴리오 관리, 자산진단 모니터링, 리밸런싱 자산조정 알림 등 동일한 통합 사후관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시장상황에 따른 수익변화를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며 재구성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LMS, 스타알림(앱푸시)을 통해 기대수익, 현재시점 최적의 모델포트폴리오 등을 미리 전달해 고객이 수익과 위험관리 기회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케이봇 쌤의 로봇과 휴먼 전문가가 총동원된 고객서비스는 고객의 다양한 투자목적별 자금관리가 가능한 진정한 하이브리드 자산관리 솔루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