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시장 잡아라"... 이마트, '카메라·렌즈' 렌탈 서비스 개시
상태바
"1인 미디어시장 잡아라"... 이마트, '카메라·렌즈' 렌탈 서비스 개시
  • 이준영 기자
  • 승인 2020.03.11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 미디어 증가·소셜 미디어 발달... 카메라 렌탈 수요 증가 겨냥
소니 카메라 렌탈 매장 이미지. 사진= 이마트
소니 카메라 렌탈 매장 이미지. 사진= 이마트

이마트는 오는 이달 11일부터 일렉트로마트 영등포점, 스타필드 고양점, 신제주점 등 7개 매장에서 '소니 카메라/렌즈 렌탈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고객들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소니의 보급형 모델부터 판매가가 1600만 원을 호가하는 고급 모델(소니 FE 600mm F4 GM OSS)까지 총 37종에 달하는 카메라 렌즈를 대여할 수 있게 된다. 렌탈 가격은 1일 기준 1만 원부터 12만 원 수준이다.

또한, 카메라 본체 10종은 물론 각종 액세서리 15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원하는 기간만큼 대여해 사용하고 반납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마트가 이처럼 카메라 렌탈 서비스를 시행하게 된 것은 1인 미디어, 소셜 미디어가 발달함에 따라 대여용 카메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1인 미디어는 적은 비용으로 누구나 다양한 소재의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고, 방송 플랫폼을 활용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덕에 관련 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실제로 미디어미래연구소는 지난해 국내 1인 미디어 시장이 2018년 3조 8700억 원에서 2023년 8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고가의 카메라나 방송장비를 바로 장만하기보다는 대여해 사용해본 후 구매여부를 결정하거나, 필요할 때만 빌려 쓰는 수요 역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렉트로마트는 카메라 렌즈, 바디 대여는 주로 온라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해 고객이 직접 눈으로 보고 시연해볼 수 있는 오프라인 카메라 렌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향후 44개에 이르는 점포망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고 집객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마트는 카메라 렌탈 외에도 오프라인의 차별화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애플 A/S 서비스 센터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일렉트로마트는 현재 죽전점, 영등포점, 스타필드고양점을 포함 전국 5개 점포에서 애플 A/S 서비스센터도 운영 중이다. 아울러 오는 3월 23일 은평점, 4월 27일 월배점 등을 순차적으로 오픈해 연내 총 센터 수를 10여 개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일렉트로마트의 애플 관련 매출은 2018년 60.5% 신장한 데 이어 2019년에도 77.5% 증가했다. 이에 따라 양질의 A/S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높아졌고, 이러한 점을 감안해 일렉트로마트는 공식 애플 A/S 서비스센터를 오픈하게 됐다.

애플 A/S 서비스센터는 입점 점포 매출 증대에도 효자 노릇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2019년 애플 A/S 서비스센터가 오픈한 일렉트로마트 3개 점포는 평균 14.4%의 매출신장률을 기록했다. 일렉트로마트 스타필드고양점이 15.2%로 가장 높은 신장률을 보였고 스타필드하남점, 영등포점 역시 매출이 각각 13.8%, 14.2%씩 늘었다.

남현중 이마트 가전 바이어는 "공유경제의 부상으로 렌탈산업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1인 미디어 및 소셜 미디어의 확대로 카메라 렌탈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돼 이처럼 관련 서비스를 내놓게 됐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