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 튀는' 국민銀 오픈뱅킹... 30만명 이용 급증 비결은?
상태바
'톡톡 튀는' 국민銀 오픈뱅킹... 30만명 이용 급증 비결은?
  • 오창균 기자
  • 승인 2020.02.28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잔액 모으고 계좌 숨기고... 수수료 없는 편리한 이체, 다양한 이벤트 진행
사진=KB국민은행 제공
사진=KB국민은행 제공

오픈뱅킹이 출범한지 벌써 4개월에 접어들고 있다.

당초 오픈뱅킹이 은행권의 위기가 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시중은행들의 선전이 이어지는 분위기이다. 주요 핀테크 앱들의 이용자가 소폭 하락한 반면 은행 모바일 앱은 오픈뱅킹 이후 이용률이 늘고 있는 것이다.

KB국민은행의 대표 앱인 'KB스타뱅킹' 실사용자 수는 오픈뱅킹 시행 이후 나날이 증가하는 추세다. 앱 애니(Annie) 기준 지난해 9월 637만명이었던 KB스타뱅킹 실사용자는 2020년 1월 말 668만명으로 30만명 이상 늘어났다.

소비자들이 눈을 돌릴 수밖에 없는 KB국민은행 오픈뱅킹의 매력은 다양하면서도 명료했다.

#. 편리한 조회∙이체 수수료 없이 이용

국민은행에 따르면, KB스타뱅킹의 오픈뱅킹 조회·이체는 계좌와 동일한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어 출시 초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앱에 로그인해서 국민은행 계좌를 조회하고 '다른 은행'을 탭하면 은행권에 보유하고 있는 모든 계좌를 조회할 수 있다. 이체 또한 기존 국민은행 계좌에서 해온 것처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 모든 거래는 무료로 진행된다. 오픈뱅킹 이체수수료 뿐만이 아니다. 오픈뱅킹 이용고객은 KB스타뱅킹·인터넷뱅킹에서 어떤 계좌이체 거래 수수료도 부담하지 않는다.

#. '잔액 모으기' 알면 알수록 유용

"왜 여러 계좌로 한 번에 보내는 이체는 있는데, 여러 곳에서 한 통장으로 모으는 건 없을까?" 다수의 은행을 이용하는 사용자라면 이러한 생각을 한 번쯤 해봤을 법하다. 월급을 받는 직장인이나 대금을 받는 사업자나 여러 은행에 자금이 흩어져있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고객의 관점에서 개발된 것이 바로 KB스타뱅킹의 '잔액 모으기' 서비스다. 이를 활용하면 최대 5개 본인명의 은행 계좌에서 국민은행 계좌로 한번에 자금을 끌어올 수 있다. 예약도 가능하다. 카드결제일∙급여일∙자동이체일 등에 맞춰 등록해놓으면 연체나 미납없이 더 촘촘한 자금스케줄 관리가 가능하다.

#. 금융상품 가입과 자산관리까지 한번에

KB스타뱅킹에서는 타행 계좌 출금을 통한 예금∙적금∙펀드 상품 가입도 가능하다. 방탄소년단과 함께하는 'KB X BTS적금 Ⅱ'는 물론 내부 전문가가 선정한 이달의 추천 펀드, 수익률∙판매량 베스트 펀드 등을 국민은행 계좌로 이체할 필요 없이 바로 가입할 수 있다. 'KB마이머니'를 이용하면 타행 통합 자산관리도 할 수 있다. KB마이머니는 오픈뱅킹으로 등록한 다른 은행 계좌를 포함해 카드∙증권∙보험 심지어 국세청까지 총 85개 기관의 자산을 통합해서 보여주고 진단해준다.

사진=KB국민은행 제공
사진=KB국민은행 제공

#. '계좌 숨기기' 안심하고 안전하게

앱 하나로 모든 은행의 업무를 할 수 있는 오픈뱅킹은 편리하지만 한편으로는 개인정보가 너무 쉽게 공개되는 것은 아닌지 불안감이 들게 한다. 하지만 KB스타뱅킹의 '계좌 숨기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등록한 다른 은행 계좌가 조회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KB스타뱅킹에서 오픈뱅킹 거래 후 앱을 종료하기 전 다른 은행 계좌 숨기기를 해두면 관련 정보를 안전하게 막아둘 수 있다.

#. 다양한 채널에서 보다 매끄럽게

오픈뱅킹은 국민은행 온라인 서비스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 달 300만명이 넘는 고객이 여전히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을 사용하고 있다. 각자의 성향에 따라 KB스타뱅킹이 아닌 리브(Liiv), 리브똑똑 앱을 사용하기도 한다. 국민은행의 경우 타행 계좌를 한 번만 인증하면 다양한 채널에서 오픈뱅킹을 경험할 수 있다. 17개 은행 중 유일하게 4개의 채널에서 오픈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피씨·리브환전·리브똑똑 간편송금에서도 오픈뱅킹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일상의 뱅킹·금융거래·자산관리까지 고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오픈뱅킹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은행은 앞으로도 금융소비자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분석해 고객의 금융생활이 더 편리할 수 있도록 오픈뱅킹 서비스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은행은 '모든 은행 계좌 이제는 KB 앱 하나로(매일 500만원 당첨)' 이벤트를 이달 말까지 진행하고 있다. 이벤트 기간 중 다른 은행 계좌를 최초로 신규 등록한 고객을 대상으로 매일 5명에게 현금 100만원을, 응모고객 모두에게는 스타벅스 커피 쿠폰을 경품으로 제공한다.

'KB마이머니 가입 이벤트'도 이달 말까지 진행된다. KB스타뱅킹 오픈뱅킹에서 타행 계좌를 등록하고 KB마이머니를 신규 가입한 고객이 대상이다. KB마이머니를 신규 가입하고 KB마이머니에서 오픈뱅킹 등록 계좌를 활성화하면 스타벅스 커피쿠폰에 100% 당첨된다.

'내 경품은 내가 고르는 KB오픈뱅킹 신규가입 이벤트'는 다음달 2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한다. 다른 은행 계좌를 최초 신규 등록하고 원하는 경품 4가지 가운데 선택해 응모할 수 있다. 다이슨 에어랩, 갤럭시 기어, 에어팟 프로를 각 100명씩 총 300명에게 지급한다. 이벤트 기간 내 KB스타뱅킹을 신규 가입한 고객은 당첨 확률이 두 배로 올라간다. 경품으로 스타벅스 커피쿠폰을 선택할 경우 100% 당첨이 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