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풀필먼트 스토어' 첫선... '30분배송·QR코드 쇼핑' 도입
상태바
롯데마트, '풀필먼트 스토어' 첫선... '30분배송·QR코드 쇼핑' 도입
  • 이준영 기자
  • 승인 2020.02.26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말 서울 중계점·수원 광교점 운영... 648억원의 매출 증대 기대
사진=롯데마트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가  '점포 기반의 B2C물류 거점화를 실현한다' 는 기치 아래 온/오프라인을 통합한 디지털 풀필먼트(Fulfillment) 스토어를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롯데마트 문영표 대표는 대형마트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 전략 중 하나로 '매장의 물류 거점화를 통한 옴니(Omni) 매장 구현'을 꼽고 직원들에게 공유한 바 있다.

기존 점포 기반 온라인 주문 배송은 15km의 광역상권을 기준으로, 원하는 시간대를 설정해 주문한 물건을 받아보는 '예약배송'시스템이었지만 풀필먼트 스토어에서의 주문 배송에서는 점포 5km반경의 핵심상권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바로배송'이 핵심 요소다.

'바로배송'은 배송준비까지 총 30분 내에 이뤄진다. 따라서 고객주문이 시작된 시점부터 고객에게 주문 상품이 배달되는 시점까지 약 1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하고 있다.

특히, 이 곳 매장은 고객이 물건을 주문하고 예약시간을 설정하는 수동적인 입장에서 주문 상품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시간과 방법으로 받아볼 수 있는 능동적 쇼핑 개념을 접목했다.

이를 위해 온라인 주문 고객은 시간을 예약해 받을 수도 있으며, 바로 배송,매장 픽업, 드라이브 픽 등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또 오프라인 매장 방문 고객은 QR코드 쇼핑을 통해 장바구니 없는 쇼핑도 가능하다.

표= 롯데마트
표= 롯데마트

롯데마트 관계자는 "풀필먼트스토어는 온라인 주문에 효과적으로 적시에 대응하기 위한 창고의 개념인 동시에, 롯데마트가 '고객의 냉장고'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M쿠폰 회원 전용 '스마트 카트'는 계산대를 이용하지 않아도 자체적인 상품 스캔과 간편 결제가 가능하다. 각종 상품에 대한 정보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가능한 '차세대 전자가격표', 사용자의 편리함을 위해 대형 화면으로 제작한 ‘키오스크 무인 계산대’도 선보인다. 이 외에도 매장 픽업 주문에 대해 상품운반 기능을 수행하는 '자율주행 상품운반로봇'도 도입하는 등 고객에게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 할 계획이다.

풀필먼트 구축 점포는 올 3월 말 중계점과 광교점에 본격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중계점과 광교점이 위치한 지역은 20~40대의 인구 비중이 높으며 아파트에 거주하는 직장인이 많아 새롭게 도입하는 '바로배송'이 적합하다는 분석이다. 

롯데마트는 중계점의 경우 5배, 광교점은 8배까지 온라인 주문 건수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프라인 위주 고객의 Omni 전환 (10만명 전환 기준)이 이뤄질 경우 월 54억, 년 648억원의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롯데마트 박세호 디지털전략부문장은 "온·오프라인 통합 풀필먼트 스토어는 고객의 입장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설계한 매장"이라며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시간에 맞춰 제공하는 고객 중심 매장 구현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