꽉 막힌 오프라인 매장, 자사 '온라인 몰'로 뚫는다
상태바
꽉 막힌 오프라인 매장, 자사 '온라인 몰'로 뚫는다
  • 이준영 기자
  • 승인 2020.02.13 0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염걱정에 언택트(untact) 소비 급증... 이커머스 '대박'
백화점 빅3 자사 온라인몰 적극 활용... 고객잡기 나서
롯데마트몰 판매 BEST상품 이미지. 사진= 롯데쇼핑
롯데마트몰 판매 BEST상품 이미지. 사진= 롯데쇼핑

오프라인 유통업계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으로 이커머스로 떠나는 고객 발길을 잡기 위해 자사 온라인몰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유통기업 오프라인 점포들은 우한 폐렴 확진자 방문 등으로 임시 휴점을 취한바 있다. 또 고객들은 전염을 우려해 매장 방문을 꺼리며 온라인 주문이 폭증했다. 

실제 쿠팡은 이달 2일 쿠팡은 오전 7시까지 도착하는 새벽배송 시간을 2시간 미루기까지 했다. 

11번가에 따르면 최근 1월27~2월1일까지 6일간 신선식품 거래는 전월 동기 대비 46%, 생필품은 104%, 가공식품은 53% 증가했다. 특히 반조리/가정식, 냉동/간편과일 등 간편한 신선식품 거래가 전월과 비교해 최대 1095% 폭증했다.

이에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자사 온라인몰을 통해 난관을 헤쳐나간다는 방침이다.

먼저 롯데는 배송을 강화해 매끼니 필요한 상품을 받아볼 수 있도록 했다. 올해 1월27일~2월3일까지 롯데마트몰 접속 고객은 전년동기대비 52.3%늘었고, 당일배송 주문건수는 51.4%증가했다. 

롯데마트 측은 "원하는 시간대를 지정해 당일 배송이 가능하다보니 저녁 찬거리 준비나 주말 장보기를 온라인으로 대신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라고 말했다. 롯데마트몰 온라인 주문은 밀키트나 즉석 조리식품뿐만 아니라 두부 한 모, 국거리 소고기 300g등 소용량도 주문이 가능하다.

롯데마트는 평상시 대비 약 1.5배까지 증가한 배송건수에 대해 각 점포별 배송인력을 풀로 가동중이며, 주문이 더 급증할 경우를 대비해 차량 증차계획도 세우고 있다.

롯데 프리미엄몰은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2월12일까지 해피 발렌타인데이 기획전에서 상품 구매 후 응모한 고객 4명에게 추첨을 통해 해피 기프트 경품을 증정한다. 경품은 총 4가지 종류며 ▲쟈니헤잇재즈 빅 카라 가디건 ▲라코스테 스포츠 여성 카나비 에보 스니커즈 ▲멀버리 플라크 스몰 짚 어라운드 지갑 ▲입생로랑 리브르 오 드 빠르펭(50ml) 중 1가지 상품을 랜덤으로 증정한다.

또한 기간 중 기획전 상품 구입시 적용할 수 있는 10% 중복할인 쿠폰도 발행한다. 1개의 아이디 당 1회 발급이 가능하며 5만원 이상 구매시 최대 10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더현대닷컴'과 '현대H몰'에서 할인 행사를 펼쳤다.

현대백화점 공식 온라인몰 '더현대닷컴'은 구매 금액의 최대 20%를 포인트로 돌려주는 행사를 진행한다. '모든 순간을 함께해'라는 테마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는 의류·잡화·쥬얼리·구두·화장품 등 현대백화점에 입점한 300여 개 브랜드가 참여한다.

현대백화점 온라인몰 행사 이미지. 사진=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 온라인몰 행사 이미지. 사진= 현대백화점

더현대닷컴은 입학·밸런타인데이에 맞춰 ▲새내기관 ▲밸런타인 선물관 ▲레저관 ▲아듀겨울관 ▲봄신상관 5개 전문관으로 구성했다. 12일까지 더현대닷컴에서 구매하는 고객에게 KB국민카드로 5만원 이상 구매시 최대 7% 청구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현대홈쇼핑 공식 온라인몰 현대H몰에서는 해당 기간 매일 초특가 상품을 선보이는 '블록버스터딜'을 진행한다. 특히 이달 11일부터 12일까지는 '판타스틱 2데이즈'를 열어, 현대H몰 모바일에 바로 접속해 5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 구매 금액의 최대 13%를 현대백화점그룹 통합 멤버십 'H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신세계그룹의 이커머스 계열사 SSG닷컴은 이달 10일 뷰티전문관을 전면 확대 개편하며 고객 수요 잡기에 나섰다. 기존 뷰티전문관을 해외 명품 화장품부터 트렌디 인기 상품까지 국내외 브랜드를 총망라한 '먼데이 문(MONDAY MOON)'으로 새롭게 열었다.

'먼데이 문' 뷰티 전문관 개편 이미지. 사진= SSG닷컴
'먼데이 문' 뷰티 전문관 이미지. 사진= SSG닷컴

SSG닷컴은 스킨케어, 메이크업, 헤어/바디, 남성화장품 등 카테고리별로 상품을 한 데 모아 편하게 비교 및 분석이 가능하도록 전문관을 구성했다. 취급하는 브랜드 수는 3000가지로 상품 수도 10만여 종으로 대폭 늘렸다.

고객 친화적 코너도 신설했다. SSG닷컴은 '먼데이 문' 안에 실구매 고객 리뷰 360만개를 모은 '리얼리뷰'와 무료 샘플 상품을 받을 수 있는 '체험존'을 운영한다.

'리얼리뷰'는 피부타입과 피부톤을 선택해 맞춤형 리뷰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이 구매 후 한 달이 지난 시점에서 작성한 '한달 사용 리뷰'를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체험존'에서는 체험단 신청을 통해 무료 샘플 상품 수령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본인 피부 정보 등록 시 피부타입과 톤에 맞는 개인별 맞춤 상품도 제안한다.

SSG닷컴은 이달 23일까지 2주간 개편 기념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10일 단 하루 선착순 4만명에게 뷰티상품 10% 할인쿠폰 2종과 가격대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11~16일까지 선착순 4만명에게 일자별로 20%적립 쿠폰도 발급한다. 더불어 이달 23일까지 럭키박스 이벤트와 리뷰 작성시 최대 20만원의 S머니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업계 관계자는 "우한 폐렴으로 고객들이 언택트(untact, 비접촉)소비를 선호하며 이커머스로 몰리고 있다"라며 "오프라인 업체들도 자사 온라인 몰을 이벤트를 펼치며 부진 극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