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중기청, 13일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체험점포’ 개점식
상태바
경남중기청, 13일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체험점포’ 개점식
  • 박대성 기자
  • 승인 2020.01.13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 시티세븐몰 1층에 체험점포(면적 475.3㎡) 조성
예비창업자 13명이 입점, 4개월간 운영해 사업 검증
창원 시티세븐몰 1층에 개점한 경남신사업창업사관학교 '꿈이룸' 점포 사진=시티세븐몰 홈페이지 캡쳐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13일 오후2시 창원 시티세븐몰(1층)에서 경남신사업창업사관학교 ‘체험점포’ 개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점식에 참석한 이영석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체험점포 운영 과정은 준비 안 된 창업으로 인한 실패를 줄이는데 꼭 필요한 과정”이라며, “항상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민하여 실제 창업 현장에서도 당당히 성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교육생을 격려했다.

지난 2015년부터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전국에 신사업창업사관학교를 구축하고 있다. 성장가능성이 높은 신사업 아이디어로 창업을 하려는 예비창업자를 선발해 이론교육, 점포경영 체험, 창업멘토링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남은 지난해 신상업창업사관학교를 유치해 교육생 27명을 선발했다. 4주간의 이론교육을 실시한 후 최종적으로 19명 교육생들이 체험점포(꿈이룸)에 입점하게 됐다. 이 중 13명은 오늘 개점식을 한 창원 시티세븐몰에 입점하고 나머지 6명은 부산에 소재한 체험점포에 입점한다.

이번에 문을 연 창원 시티세븐몰 체험점포는 전용면적 475.3㎡ 규모로 총 14개의 개별점포와 회의실, 다용도실 등을 갖추고 있다. 입점하는 13명의 예비창업자들은 음식업(5명), 예술 서비스업(2명), 도․소매업(2명), 교육 서비스업(1명) 등 다양한 신사업 아이디어로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

창원 시티세븐몰 1층에 개점한 경남신사업창업사관학교 '꿈이룸' 점포 사진=시티세븐몰 홈페이지 캡쳐

실내 식물 식재 및 관리와 관련된 개인교습 경험이 많은 우보아 교육생(38)은 장시간 실내에 거주하는 현대인들의 생활패턴과 많은 소비자들이 공기정화로 식물을 선호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공기정화용 식물 등을 판매하는 사업을 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천연비누 및 화장품을 제작 교육하고 판매하는 체험공방, 채식을 하는 소비자를 위한 비건 카페, 지역 체험여행 프로그램 컨설팅 등 다양한 신사업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계획이다.

앞으로 교육생들은 4개월간 체험점포에 입점해 실제로 점포를 운영해 보면서 사업모델을 검증하고 판매전략, 고객응대 요령, 제품진열, 고객관리 등 창업에 필요한 사항들을 준비하며 전문가의 멘토링도 지원받는다.

평가를 거쳐 사업자금도 지원한다. 체험점포 운영까지 마친 사관학교 졸업생에게는 교육 결과와 사업계획 평가를 거쳐 최대 2,000만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최대 1억 원까지 창업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신사업창업사관학교 규모를 기존 9개소에서 12개로 확대할 계획이며, ‘22년까지 전국 17개소로 확대․운영함으로써 지역 소상공인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체계적 교육과 지원을 더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