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오염원 산재한데... 영풍 콕집어 책임 떠넘긴 환경부
상태바
낙동강 오염원 산재한데... 영풍 콕집어 책임 떠넘긴 환경부
  • 정규호 기자
  • 승인 2019.11.2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낙동강 상류 환경관리협의회 활동 현황 공개' 자료 베포
문건 속 '석포제련소 인근 오염도 높다' 표현 논란
환경전문가 "오염 책임을 민간기업에 전가... 환경부 마녀사냥"
낙동강 상류, 금속 광산만 55곳... 곳곳에 광물찌꺼기 산재

환경부가 ‘낙동강 상류 환경관리협의회 활동 현황 공개'라는 제목의 자료를 언론에 배포하면서, 이 지역의 중금속 오념 농도 증가 책임을 특정기업에 떠넘기는 듯한 내용을 포함해 잡음이 일고 있다.

환경부가 위 문건을 언론에 배포한 시기는 20일이다.

문건에 따르면, 안동댐 상류 지역에는 모두 99개의 광산이 있다. 이 가운데 카드뮴 등 중금속 오염을 일으킬 수 있는 금속 광산만 55개에 이른다. 환경부는 "안동댐 상류 지역은 폐금속 광산 등 다양한 오염원이 분포하고 있다"고 인정하면서 "낙동강 하천변에 유실된 광물찌꺼기의 하천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관련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해당 내용을 보면, 이 지역 중금속 오염 농도 증가의 주요 원인은 '폐광'과 여기에서 흘러나온 '광물찌꺼기'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위 문건은 이 지역 중금속 오염 책임이 영풍 측에 있는 것처럼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해 논란을 자초했다. 문건 중 문제가 된 내용은 '석포제련소 인근 수질 및 퇴적물의 중금속 농도가 높다"는 문구이다. 

인근에 100개 가까운 폐광이 있고, 오염원이 될 수 있는 광물찌꺼기도 곳곳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라면, 낙동강 중금속 오염의 주범으로 석포제련소를 지목할 우려가 적지 않다. 석포제련소 운영 주체는 영풍이다. 

환경부 스스로 중금속 오염원이 다양하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유독 '석포제련소 인근 수질 및 퇴적물의 중금속 농도가 높다'고 밝힌 점은 앞뒤가 맞지 않는 부적절한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낙동강상류환경관리협의회에는 환경부, 대구지방환경청, 안동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환경단체, 영풍 등 민간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문건 내용이 문제가 되면서 일부 언론은 환경부가 마녀사냥식 여론몰이에 나섰다며 비판적 기사를 내보냈다. <아주경제>는 21일자 기사 '환경부, 근거 불명확한 자료로 영풍 마녀사냥 들어가나'를 통해 환경전문가의 반응을 구체적으로 보도했다. 

아주경제 인터뷰에 응한 익명의 환경전문가는 "아직 연구 과제가 끝나지 않았는데 서둘러 입장을 밝히는 환경부의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위 문건의 내용에 대해 "낙동강 상류 퇴적물이 중금속에 오염돼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영향을 무시했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환경전문가는 "낙동강 상류 수질이 물고기 아가미와 내장에 큰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며 "석포제련소 하류 구간에 A자원사 등 정수처리시설을 갖추지 않은 공장이 여러 개 분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환경부가 여론재판에 앞장섰다"고 꼬집었다.

사진=환경부 보도자료 일부
사진=환경부 보도자료 일부

아주경제는 2010년부터 2017년까지 광해관리공단, 환경과학원 등의 연구결과와 이번 환경부 용역 연구팀(서울대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남경필 교수팀)의 조사가 배치되는 점에 주목했다.

지난 8년 동안 낙동강 유역 중금속 오염 실태 및 그 원인을 조사한 다수 기관들은 "안동댐 상류 퇴적물 오염의 기원은 광물찌꺼기"라고 설명했다. 이들 기관은 해법으로 "광범위한 하천변 광미제거작업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바른사회시민회의 김영훈 경제실장은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방지해야 하는 환경부 조사가 ‘기업죽이기’ 수단으로 변질된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