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대표, 이마트 부사장... 국감에 나란히 '대리 출석'
상태바
남양유업 대표, 이마트 부사장... 국감에 나란히 '대리 출석'
  • 김보라 기자
  • 승인 2019.10.08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산자위 국정감사
'대리점 갑질 논란' 남양유업, '전통시장 위협' 이마트
홍원식회장, 이갑수 사장 증인 채택됐으나 불출석
각각 대표이사 및 부사장 참석
사진= 이종현기자. 남양유업 이광범 대표가 국정감사에 출석해 질문에 답하고있다.
사진= 이종현기자. 남양유업 이광범 대표가 국정감사에 출석해 질문에 답하고있다.

8일 예정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기벤처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채택된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불출석했다. 국정감사장에는 홍 회장 대신 남양유업 이광범 대표이사가 출석했다.  

지난달 24일 국회는 최근 다시 불거진 '남양유업 대리점 밀어내기 의혹' 논란과 관련, 홍원식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홍원식 회장은 회사 경영에 관여하지 않고 있어 현안을 자세히 알지 못한다. 전문경영인 체제로 운영되는 만큼 경영에 밝은 현직 대표이사가 참석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산자위 국정감사에서 바른미래당 김삼화 의원은 "남양유업은 2013년 대리점물량 밀어내기로 대국민 사과를 한 적 있다"며 "(당시 문제로 지적된) 주문 및 마감, 반품시스템 등이 어떻게 개선했는가"라고 질문했다.

이광범 대표는 '대리점 물량 밀어내기' 갑질 논란에 대해 말문을 열었다. 그는 "2013년도 공정위 제제 이후 시스템을 완벽하게 바꿨다"며 "대리점이 주문한 것보다 제품이 더 오면 바로 반송시킬 수 있도록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마감 시스템 자체도 대리점이 내 수수료가 얼마라는 것을 인정하고 승인할 때 돈을 인출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최근까지 대리점 갑질 관련 언론 보도가 계속 나오는 이유에 대해 질문을 던졌고, 이대표는 "2015년에도 두 곳의 대리점이 그런 일(대리점 물량 밀어내기)이 있다고 문제제기를 해서 언급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는 "두 대리점(관련 분쟁)은 소송을 통해 무혐의 종결 된 상황이다. 현재 남양유업은 완벽하게 탈바꿈해서 상생의 틀을 다졌다"고 말했다. 

사진= 이종현기자. 이마트 민영선 부회장이 질문에 답하고있다.
사진= 이종현기자. 이마트 민영선 부회장이 질문에 답하고있다.

한편, 이마트도 이갑수 사장 대신 민영선 부사장이 출석했다. 이날 국감에서 신세계 이마트는 '골목상권 침탈 1등 기업'이라는 불명예를 얻었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의원은 "최근 5년간 중소상공인들이 기업형 슈퍼마켓을 상대로 제기한 사업조정 신청의 60%는 이마트 계열 사업장에 대한 것"이라고 질타하며, 중소기업부에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이마트가 부산 연제구 소재 7개 시장에 3억5000만 원, 또 다른 1개 시장에 7억원의 상생기금을 지급키로 한 약정에 대해서도 질의했다.  

우 의원은 "당시 합의서 내용을 보면 문건의 존재를 비밀로 하고, 전통시장 환경 개선에 돈을 쓰기로 돼 있다. 이와 관련해 이마트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돼 있다"며 '현금을 주고받는 것을 비공개로 한 이유'에 강한 의문을 나타냈다. 그는 이마트가 출점 대가로 신규채용의 20%를 상인회 추천으로 뽑겠다고 명시한 상생협의서 내용도 문제 삼았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이마트 관련 사안에 명확한 벌칙을 줄 수 있는지 확인 후 산자부와 논의하겠다"고 답변했다. 

우 의원은 이마트의 약속불이행도 짚었다. 우 의원에 따르면 이마트는 지난해 9월 창원지역 5개 상인회와 상생협약을 체결하면서 '앞으로 노브랜드 매장을 새로 낼 때는 상인회에 사전 동의를 구하겠다'고 확약했다. 그러나 이마트는 최근 두 곳의 노브랜드 매장을 개점하면서, 위 약속을 스스로 저버렸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민 부사장은 "창원지역으로만 한정해 협약서를 해석한 것은 잘못"이라며 "앞으로 출점거리 제한과 관련돼 이 같은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