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민원 챙기다 역풍... '신동빈 국감소환' 이명수 의원에 비난 쇄도
상태바
지역 민원 챙기다 역풍... '신동빈 국감소환' 이명수 의원에 비난 쇄도
  • 유경표 기자
  • 승인 2019.09.28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 5년전 합의한 사안… 내년 총선 의식한 '구태' 국감 올해도 되풀이되나
이명수 의원 '지역구 챙기기' 용도로 전락한 보건복지위 국감… '역풍' 조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시장경제신문 이기륭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시장경제신문 이기륭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협력업체에 대한 해묵은 ‘갑질 논란’으로 국정감사장에 서게 됐다. 재계에선 해당 사안이 이미 5년 전 합의됐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또 다시 신 회장을 국감을 소환하는 것은 지나친 처사라는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2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다음달 7일 열릴 국감 증인으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번 증인채택은 이명수 자유한국당 의원이 롯데푸드의 의한 협력업체 ‘갑질(거래상 지위남용)’ 의혹을 묻겠다며 신청했다. 이로써 신 회장은 5대 그룹 중 유일하게 올해 국감에 출석하는 재계 총수가 됐다. 

이 논란의 발단은 무려 1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롯데푸드는 지난 2004년부터 후로즌델리라는 협력업체에서 팥빙수를 납품받다가 2010년에 이르러 거래를 중단했다. 이 업체가 제조한 제품에서 식중독균인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됐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후로즌델리는 2013년 파산하면서 공정거래위원회에 거래상 지위남용 혐의로 롯데푸드를 제소했다. 이에 롯데푸드가 그 다음해인 2014년 후로즌델리측에 7억원의 합의금을 주면서 사건은 일단락되는 듯 했다. 
 

이명수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시장경제DB
이명수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시장경제DB

하지만 후로즌델리와 롯데푸드의 악연은 계속됐다. 2015년에 롯데푸드에 원유 물량 50% 납품권과 분유 종이박스 납품을 요구하고 나선 것. 당시 롯데푸드는 배임의 우려가 있다는 점을 들어 이 요구를 거부했다. 

그러자 2016년 후로즌델리는 업체가 위치한 충남 아산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이명수 의원에게 지속적으로 민원을 넣기 시작했다. 결국 당해 연도에 열린 국감에서 신 회장은 증인으로 출석해야 했다. 

올해 열리는 국감에서도 신 회장에 대한 증인 소환이 확정된 것으로 알려지자, 업계는 “해도 해도 너무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가뜩이나 경제가 어려운 시점인데, ‘인기영합주의’에 의한 정치권의 ‘그룹 총수’ 망신주기 구태가 되풀이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다. 

더욱이 해당 사안을 묻기 위한 목적이라면 롯데푸드 대표를 증인으로 소환해야 하는데, 애꿎은 신 회장이 불려 나오게 됐다는 점도 이러한 우려를 부채질하고 있다. 

정무위가 아닌, 보건복지위 소속인 이명수 의원이 지역구 민원을 해결하겠다며 신 회장을 부른 것도 적절치 못한 처사라는 비판이 나온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역구 챙기기’에 혈안이 된 이 의원이 ‘무리수’를 뒀다는 지적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