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S 소송단체 우후죽순... 피해자 혼란 '가중'
상태바
DLS 소송단체 우후죽순... 피해자 혼란 '가중'
  • 배소라 기자
  • 승인 2019.09.16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LS 피해자 소송 단체 3~4개... 이해관계 따라 소송도 제각각
일부 시민단체 유료 토론회 논란... 참가비용 1인당 2만원 받아
"대형 로펌과 싸워야하는데 부실한 자료로 성급히 소송" 지적
▲금융소비자원이 지난 6일 오후 9시 서울변호사회에서 우리·하나은행 DLS·DLF 피해자 설명회를 열었다.
▲금융소비자원이 지난 6일 오후 9시 서울변호사회에서 우리·하나은행 DLS·DLF 피해자 설명회를 열었다.(기사내용과 관련 없음)

대규모 원금 손실을 낸 주요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 DLS) 피해자 소송을 다루겠다는 단체들이 난립하면서 목소리가 분산되고 있다. 특히 일부 시민단체는 토론회를 개최하겠다면서 경비를 피해자들에게 부담시켜 논란이 일고 있다.

키코대책위원회 측은 17일 개최하는 DLS 파생상품 피해구제 종합 토론회에 참가비용을 1인당 2만원씩 받기로 했다. 대관료 등 행사 진행 비용으로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키코대책위원회는 "(금전적으로) 지원받는 곳이 없기 때문에 참가 비용을 받을 수 밖에 없다"며 "토론회 참가 비용은 대관료 등 행사 진행비와 여러 가지 부대 비용으로 사용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일부 피해자들은 “피해자들 상대로 영업하느냐”고 반발하고 있다. 한 피해자는 “무상도 아니고 2만원을 내면서 토론회에 참여할 필요가 있느냐”고 말했다. 다른 피해자도 “토론회 비용을 피해자들에게 부담시키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비난했다.

일부 DLS 피해자들이 모여있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서도 "'키코대책위원회'라는 이름이라도 바꿨으면 좋겠다"며 "이미 키코 사건은 일단락 된걸로 알고 있는데, 우리를 엮어서 자기들 보상 비율 높이려는 행위로 밖에 안보인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또 피해자들은 "키코대책위원회의 취지는 이해하겠으나 왜 결론이 유료입장 토론회로 귀결되는지 모르겠다"며 "변호사 두명 껴서 영업행위 하는 걸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금융권 일각에서는 충분한 증거 확보나 법리검토 전에 성급하게 소송부터 제기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김앤장과 같은 대형 법무법인으로 무장한 은행들과 맞서 싸워야 하는데, 일부 시민단체들은 부실한 자료를 가지고 성급하게 소송을 시작한 것 같다"고 말했다.

3~4개 단체들이 소송과 관련해 저마다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어 피해자들이 피해 호소와 대책을 마련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전체 피해자를 위해서라면 모든 단체가 협력해야 하는데, DLS 피해자 소송을 주도하는 시민단체들이 3~4개로 나뉘어 피해자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