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백색국가 제외... 한국증시, 더 큰 위기 온다
상태바
28일 백색국가 제외... 한국증시, 더 큰 위기 온다
  • 오창균 기자
  • 승인 2019.08.09 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스피 10.90p 반등했지만 외인·기관은 '팔자'
文 정부, 일본에 맞불 대응 검토... 긴장감 팽배
사진=SBS 방송화면 캡처
사진=SBS 방송화면 캡처

2019년 최악의 주식시장이다. 미·중 무역전쟁과 한·일 관계악화 겹악재에 시달리고 있는 한국 증시가 연일 요동치고 있다.

6~7일 이틀 사이 시장이 패닉에 빠지면서 코스피 지수는 1900선을 간신히 턱걸이 했다. 전체 상장사들의 시가총액 75조원이 증발했다. 특히 코스피를 떠받치고 있는 상위 10개 종목의 시가총액은 20조원 가까이 감소했다.

8일에는 증시가 숨고르기 양상을 보이며 소폭 반등했지만 위기감은 여전하다.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10.90p 오른 1920.61에 마감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개인은 2,782억원어치를 사들인 반면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1,421억원, 1,407억원어치를 팔아치웠다. 코스피 시가총액 1위에 해당하는 삼성전자는 전 거래일 대비 1.27% 내린 4만2,650원에 장을 마쳤다. 신한지주(-2.14%), SK텔레콤(-1.64%), SK하이닉스(-1.36%) 등도 내림세로 마감했다.

일본이 전날 발표한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 시행세칙에서 가장 우려했던 개별허가 품목 추가 지정을 하지 않아 그나마 한국 증시가 한숨 돌릴 수 있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앞으로가 문제다. 한·일 경제전쟁은 한국이 백색국가에서 일반국가로 전환되는 28일부터 본격적으로 불 붙게 될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

일본 정부는 화이트리스트를 개편하면서 기존 백색 국가와 비백색 국가로 나눴던 분류 체계를 A~D 네 개 그룹으로 바꿨다. 한국은 기존 백색 국가를 모아둔 A그룹에서 수출 통제 요건이 적용되는 B그룹으로 강등됐다.

이에 따라 오는 28일부터 일본 기업은 B그룹인 한국으로 전략물자를 수출할 때 일반포괄허가를 받을 수 없게 됐다. 원칙에 의해 각각 개별허가를 받아야 하는 부담이 생겼다는 의미다. 또한 일반포괄허가를 적용받으면 통상 6개월마다 새로 수출심사를 받아야 한다. 그동안은 3년이라는 기간이 적용됐었다. 처리 기간도 1주일에서 90일 정도로 길어지고 필요한 신청서류도 늘어나는 등 절차가 까다로워진다.

이러한 조치에 문재인 정부도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맞불 대응을 검토 중이다. 당장 시행은 유보하기로 했지만 정부는 일본의 움직임에 따라 대응 수위를 조절하겠다는 뜻을 시사하며 전략물자 수출 맞불 카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일정을 추후 확정하기로 했다.

양국 사이에서 흐르는 무거운 기류는 폭풍전야를 방불케 한다.

금융권에서는 한·일 관계악화 탓에 주식시장의 위기가 당분간 계속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따라서 국내 상장사들의 시가총액도 더욱 쪼그라들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선거를 앞두고 지지층 결집을 위해 벌어진 한·일 갈등이 격화될수록 금융시장의 위기감은 커질 수밖에 없고 이에 따른 피해는 양국 국민 전체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14년 전 야스쿠니 신사참배와 독도를 둘러싸고 일어났던 갈등이 정권이 교체되고 나서야 봉합된 만큼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