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빅데이터로 고령자 교통카드 부정사용 추적... 9월부터 단속
상태바
[서울+] 빅데이터로 고령자 교통카드 부정사용 추적... 9월부터 단속
  • 유지홍 기자
  • 승인 2019.08.07 0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고령자 우대용 교통카드 부정사용자 추정모델 본격 개발키로
2018년 11월에만 1만8천명 부정사용 의심... 연간 112억 운임손실 예상

서울시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65세 이상 고령자 '우대용 교통카드'의 부정사용자 추정모델을 만든다고 6일 밝혔다. 고령자의 일반적인 이용패턴과 다른 행태를 보이는 사용자를 추적해 단속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시는 규정상 현장에서 적발해야만 부정승차자를 처벌할 수 있어 단속 효율도 낮고, 역무원들이 부정승차자로 인해 업무부담이 가중되는 실정을 개선하기 위해 보다 과학적인 단속 기법을 고안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부정사용자 추정모델 구축을 위해 시는 먼저 경로 우대용 교통카드 데이터 한 달치를 분석했다. 이용자는 180만 명, 횟수는 3859만 건에 달했다. 이 중 전형적인 ‘직장인 패턴’으로 지하철을 이용한 우대용 교통카드 데이터를 추출했다. 낮 시간대 주로 이용하고 평균 외출시간이 5시간 미만인 65세 이상 어르신의 일반적 이용패턴과 상이한 대표적 유형이라고 판단했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주거지-근무지를 아침 저녁 반복적으로 오가고, 근무지(추정) 체류시간이 9시간 이상인 '직장인 이용패턴'이 평일 15일 이상 나타나는 이용자가 2018년 11월 한 달에만 1만 8천명이 넘었다. 이 중 80%가 부정사용자이라고 가정하면 운임손실은 연간 112억에 달한다.

2018년 3월 ‘서울시 어르신 대중교통 이용행태 분석’에 따르면 일반카드 이용자는 약 40%가 출퇴근시간에 움직이는 반면, 경로 우대용 교통카드 이용은 낮 시간대에 집중됐고, 평균 외출시간은 4시간 45분으로 집계됐다.

시는 부정사용자로 추정되는 교통카드의 일련번호와 현장 적발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지하철역 및 시간대까지 예측해 지하철 운영기관에 매월 통보할 계획이며, 방학과 휴가가 끝나는 9월부터 단속을 개시할 예정이다. 빅데이터 첨단기술 도입으로 지하철 부정승차에 대한 사전 예방효과를 높이고 단속 효율성과 실효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황보연 시 도시교통실장은 "부정승차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단속은 여전히 역무원의 눈썰미에 상당부분 의존하는 실정이었다"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단속을 통해 우대용 교통카드가 어르신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제고라는 본래 취지에 맞게 쓰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교통공사는 2018년 역사별 자체단속과 함께 특별단속을 시행해 부정승차자 48,895명을 단속했다. 이는 역당 하루에 0.5명 꼴로 적발한 수치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