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고] 윤덕병 한국야쿠르트 회장 별세... 향년 92세
상태바
[부고] 윤덕병 한국야쿠르트 회장 별세... 향년 92세
  • 김보라 기자
  • 승인 2019.06.26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야쿠르트. 한국야쿠르트 창업주 윤덕병 회장.
ⓒ한국야쿠르트. 한국야쿠르트 창업주 윤덕병 회장.

한국야쿠르트 창업주 윤덕병 회장이 26일 오전 7시 노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2세. 

윤 회장은 1927년 충남 논산에서 태어나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1969년 한국야쿠르트를 설립해 50년간 기업을 이끌었다. 

윤 회장은 불모지와 다름없던 국내 유산균 시장에 유산균 발효유를 대표 건강음료로 성장시킨 발효유 산업의 선구자다. 1971년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마셔봤다는 국민 간식 ‘야쿠르트’를 국내 처음으로 생산해 판매했다.

1960년대말 윤 회장은 우리나라 축산의 미래가 우유 가공업에 달려 있다고 생각해 ‘건강사회건설’이라는 창업이념을 바탕으로 유산균 발효유 사업을 시작했다.

윤 회장은 판매방식도 당시로는 획기적인 방문 판매를 선택했다. 여성들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주부들을 대상으로 ‘야쿠르트 아줌마’ 제도를 도입한 것. 이 후 국내 유통 역사의 신기원을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으며 국내 최고의 판매 조직으로 성장했다.

1976년에는 식품업계 최초로 중앙연구소를 설립했다. 중앙연구소는 설립 후 20년 만에 독자적인 자체 유산균을 개발해 유산균 국산화 시대를 열었으며, 현재까지 국내 식품업계를 대표하는 유산균 연구의 메카로 자리 잡고 있다.

빈소는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 1호실이며 발인은 28일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