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지주 이사회, 국제자산신탁 인수 결의
상태바
우리금융지주 이사회, 국제자산신탁 인수 결의
  • 배소라 기자
  • 승인 2019.06.24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자산운용사 인수 성공 이어 지주 출범 후 두 번째 비은행 M&A 성과
그룹 부동산금융 관련 핵심 역할 수행으로 그룹사 연계 시너지 확대 기대
향후 국제자산신탁 대주주 유재은 회장 측과 주식매매계약(SPA) 체결 예정
▲서울시 중구 회현동에 위치한 우리은행 본점 전경. 사진=이기륭 기자
▲서울시 중구 회현동에 위치한 우리은행 본점 전경. 사진=이기륭 기자

우리금융지주가 4월 자산운용사 인수 성공 이어 지주 출범 후 두 번째 비은행 M&A 성과를 냈다.

우리금융지주는 지난 21일 이사회에서 국제자산신탁 대주주 유재은 회장 측이 보유한 경영권 지분 65.74%를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24일 밝혔다.

경영권 지분 65.74% 가운데 우선 44.47%를 인수하고 나머지 21.27%는 약 3년 후 취득하기로 했으며, 금융지주회사법상 자회사 지분 요건(발행주식수 기준 50% 이상) 충족을 위해 1차 거래시 우리은행이 기보유중인 국제자산신탁 지분 6.54%도 함께 인수할 계획이다.

우리금융지주는 조만간 국제자산신탁 대주주 유재은 회장 측과 국제자산신탁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 부동산신탁사 인수는 지난 4월 자산운용사 인수 성공에 이어 지주 출범 이후 두 번째 M&A 성과로서 지주체제의 조기 정착과 함께 1등 종합금융그룹 목표 달성을 위한 비은행 확충 전략이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국제자산신탁은 2007년 후발주자로 부동산신탁업에 진출했음에도 불구하고 부산·대구·광주 등의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관리형 토지신탁과 담보신탁에 대한 강점을 바탕으로 2018년 기준 수탁고 23조6,000억원, 당기순이익 315억원, ROE 47%의 높은 수익성을 시현했다. 우리금융그룹의 경영관리, 리스크관리 노하우와 은행을 비롯한 계열사와의 협업체제가 접목되면 성장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국제자산신탁 인수시 그룹 부동산금융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면서 은행 등 그룹사와 함께 차별화된 종합 부동산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캐피탈, 저축은행 및 증권사, 보험사 등 비은행부문 확충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최적의 경쟁력 있는 사업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종합금융그룹으로서의 경쟁력 및 기업가치를 극대화시키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