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스타트업은 얼마입니까?
상태바
당신의 스타트업은 얼마입니까?
  • 정규호 기자
  • 승인 2017.02.2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자가 당신의 스타트업에 관심을 갖고 있지 않는 상황에서 의도적으로 저평가를 했다며 이는 그냥 무시하는 것과 같다. 사진=픽사베이.

[창업 포커스] “우리 회사의, 우리 아이템의, 우리 기술력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스타트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생각해 봤을 사안이다. 이 질문에 대해 가장 진지하게 고민할 순간은 아마 투자 협상을 벌이기 전 일 것이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마땅한 가치를 구하기 힘들 것이다. 당연하다. 기업의 가치를 인건비와 임대료 등처럼 딱 잘라 재단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다음과 같은 지식을 알고 있으면 당신 회사의 정확한 가치를 파악하는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먼저 스타트업의 가치는 시장에 의해 매겨진다는 것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스타트업 대표들을 만나보면 자신의 아이템을 너무 사랑한 나머지 터무니없는 투자를 요구할 때가 있다. 분명한 것은 투자자가 ‘갑’이라는 것이다. 돈이 필요해 당신이 컨퍼런스나 피칭을 하고 있는 것을 냉정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앞서 시장에 의해 가치가 매겨진다고 말했는데, 여기서 ‘시장’은 투자자를 말한다. 당신의 스타트업과 비슷한 스타트업이 투자 전 기업의 가치로 얼마를 평가받았는지 알아야 한다.

투자 좀 한다는 투자자들은 당신과 비슷한 스타트업의 전 가치를 알고 있다. 이 정보는 변호사들이 잘 알고 있다. 큰 투자사는 매년 수 십 개씩의 투자를 한다.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고, 그 데이터는 변호사들이 주로 판단한다.

다음으로는 경쟁자에 의해 회사의 가치가 매겨진다. 여기서 경쟁자는 경쟁 스타트업을 말한다. 당신이 최초 스타트업이라면 가치는 시장에서 최저 수준이겠지만 다른 경쟁자가 있다는 것을 투자자가 알아챈 순간 투자 액수는 올라 갈 것이다.

‘단독 기업이니깐 투자금이 더 높아야 하지 않습니까’라는 질문을 할 수 있다. 설득력이 있는 질문이다. 하지만 냉정하게 생각해보면 투자사에게 단독 기업은 중요하지 않다. 투자사는 자신이 선택한 스타트업이 시장에서 얼마나 잘 먹혀 돈을 잘 벌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있다.

경쟁 스타트업이 있다는 것은 시장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또, 단독 기업에 투자해 한 번에 몫 돈을 벌수도 있지만 이는 리스크가 크다. 스타트업이 수 년 째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에서 반드시 성공할 단독 기업은 그리 많지 않고, 투자자들이 단독 기업에 투자를 집중하지 않는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다.

자신의 스타트업에 대한 가치 평가로 스트레스는 이제 그만 받자. 그 대신 시장이 어떻게 당신을 평가할지에 대해 고민 해보자. 만약 투자자가 당신의 스타트업에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면 이는 의도적으로 저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무시할 것이다. 투자자와 스타트업 모두에게 에너지와 시간만 허비하는 상황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