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일농원 '장아찌용 만능간장', 알토란에서 레시피 공개
상태바
서일농원 '장아찌용 만능간장', 알토란에서 레시피 공개
  • 이준영 기자
  • 승인 2019.05.20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탕·식초 무첨가로 원재료 본연의 맛 살려… 채소육수로 단맛 내
알토란 방송화면 캡처. 사진= 서일농원
알토란 방송화면 캡처. 사진= 서일농원

이달 19일 서일농원은 '만능 장아찌간장'이 MBN의 '알토란'에 소개됐다고 20일 밝혔다. ‘알토란’ 출연진들은 서분례 명인이 운영하는 서일농원을 찾아 '한국인의 힘! 전통장'을 주제로 다양한 요리를 선보였다.

이날 방송은 ▲김하진 요리연구가의 된장해물수제비&열무된장무침 ▲서분례 명인의 만능장아찌간장&돼지감자·명이·곰취 장아찌 ▲임성근 조리기능장의 약고추장&닭불고기 등이 소개됐다.

서분례 명인이 소개한 만능 장아찌간장은 고추장아찌, 양파장아찌, 마늘장아찌, 명이나물장아찌 등 어느 장아찌에 사용해도 각 재료 본연의 맛이 살아있는 장아찌를 만들 수 있다. 특히 고추씨와 감초로 맛을 낸 채소육수로 설탕대신 단맛을 낸 것이 특징이다. 

또한 현재 서일농원에서 판매되는 '장아찌용 만능간장'과 동일한 레시피를 사용해 오래 숙성 된 재래식 집간장으로 깊은 맛을 내고, 멸치액젓으로 감칠맛 또한 살렸다고 한다. 

서일농원 관계자는 "장아찌용 만능간장 외에도 조림용 만능간장 등 앞으로 서일농원에서 직접 생산한 간장, 된장, 고추장 등 전통장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믿고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분례명인은 대한민국식품명인 제62호로서 올해 3월 명인의 기능전수 및 체험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 계승·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은 바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