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자회사 지분 100% 보유… "투명 지배구조 확립"
상태바
풀무원, 자회사 지분 100% 보유… "투명 지배구조 확립"
  • 김보라 기자
  • 승인 2019.05.13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말 풀무원식품 100% 자회사 전환
풀무원, 매출 2조2720억원… 10대 식품기업에 이름 올려
선진국형 투명지배구조로 글로벌로하스기업목표
ⓒ풀무원. 이효율총괄 CEO
ⓒ풀무원. 이효율총괄 CEO

풀무원이 지주회사 지배구조체제 확립을 완료하고, 투명한 지배구조를 강화하겠다고 13일 밝혔다.

이효율 풀무원 총괄CEO는 "창립 35주년을 맞아 풀무원은 글로벌기준의 원 컴퍼니(One Compapy) 지주회사 지배구조 체제 확립을 완료하고, 한국을 넘어 세계인의 신뢰를 받는 글로벌로하스 기업으로 도약을 다짐한다"며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글로벌기준 지주회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지만 적극적인 IR과 PR을 통해 풀무원 지배구조의 우수성을 알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운영지주회사 형태인 풀무원은 지난 3월27일 주요 자회사인 풀무원식품의 외부투자자 지분(7.24%)을 모두 매입했다. 따라서 자회사 지분을 100% 보유한 One Company 구조를 갖췄다. 이로써 △풀무원식품 △풀무원푸드앤컬처 △풀무원건강생활 지분을 보유하게 되고, 경영과 브랜드, R&D를 총괄관리 역할을 한다. 

ⓒ풀무원. 지분구조 표
ⓒ풀무원. 지분구조 표

풀무원은 앞서 2003년 지주회사 제도를 도입으며 2009년에는 국제회계기준(IFRS)를 조기 도입해 IFRS기준 주재무제표인 연결제무제표를 작성 공시하고 있다. IFRS는 지주회사가 한 개 이상의 자회사를 소유할 경우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해야 한다고 의무화하고 있다.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를 유지하기 위해 자산규모 2조원 이상 기업(풀무원 자산규모 1조2,146억원) 의무조항인 감사위원회를 자율적으로 설치하고, 이사회도 사외이사 비율(11명중 7명)을 과반수 이상으로 구성·운영하고 있다.

김종헌 재무관리실장은 "풀무원은 선진국형 글로벌기준 지주회사로, 이사회 결의만으로 바로 1개 회사로 통합할 수 있는 One Company 구조로서 전사 차원의 경영목표 및 성과관리, 전략수립 등 통합적, 효율적 운영이 가능한 구조”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