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스 리히터, 버지니아 울프作 발레 음악으로
상태바
막스 리히터, 버지니아 울프作 발레 음악으로
  • 신성아 기자
  • 승인 2017.02.05 2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래식 음악의 연금술사' 막스 리히터가 발레 음악에 도전했다. 

막스 리히터는 비발디 사계를 새롭게 편곡한 앨범 '막스 리히터가 편곡한 사계'와 현대인을 위한 8시간 자장가 앨범 '슬립(Sleep)' 등을 선보이며 자신만의 음악 세계를 넓혀가고 있다.

지난 3일 발매된 새 앨범 '스리 월드: 뮤직 프롬 울프 웍스(Three Worlds: Music From Woolf Works)'에는 리히터가 작곡을 맡은 발레 공연 '울프 웍스(Woolf Works)'의 곡들이 담겼다.

'울프 웍스'는 영국을 대표하는 여성 작가 버지니아 울프의 '댈러웨이 부인', '올랜도', '파도'를 바탕으로 만든 작품으로, 웨인 맥그리거가 안무를 맡아 세계 5대 발레단 중 하나인 영국의 로열 발레단이 올해 1월 21일 초연했다.

리히터는 앞서 발레 앨범 '인프라(INFRA)'와 '퓨처셀프(Future Self)'를 통해 맥그리거와 호흡을 맞춘 바 있다. 맥그리거로부터 '울프 웍스'의 음악 작업을 제안 받은 리히터는 2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이번 앨범을 계획하고 조사, 실험, 이론화 과정을 걸쳐 음악을 완성했다.

리히터는 "버지니아 울프가 평생을 싸웠던 문제와 그가 찾은 답을 시각적으로 구현할 기회를 얻게 된 것은 굉장한 경험이었다"며 이번 앨범 작업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앨범은 공개 후 해외 언론으로부터 "기억,  광기, 시간에 대한 잊을 수 없는 사색"(가디언), "낭만과 바로크를 한 데 엮은 막스 리히터의 이번 음악은 위대하다"(더 스테이지) 등 별점 만점을 받으며 호평을 받고 있다.

한편, 버지니아 울프가 1937년 BBC 라디오에서 암송한 에세이 '크래프트맨십(Craftsmanship)'이 새 앨범에 함께 수록돼 특별함을 더했다

[사진=유니버설뮤직]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