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여성 창업 위해 걸림돌 제거
상태바
여가부, 여성 창업 위해 걸림돌 제거
  • 정규호 기자
  • 승인 2017.01.08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여성가족부가 여성 창업 활성화를 위해 걸림돌을 적극적으로 없앤다.

여가부는 2016년 '특정성별영향분석평가' 결과, 창업지원정책과 벤처기업 진입지원정책에 대해 중소기업청·미래창조과학부 등 관계부처에 개선을 권고했다.

특정성별영향분석평가는 ‘성별영향분석평가법’에 따라 여가부가 매년 양성평등, 국민체감도가 높은 정책에 대해 분석평가를 실시하고 주관부처에 개선 권고하는 제도다.

여성창업자들은 창업정보부족, 자금조달, 판로확보, 일·가정 양립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데 따른 것이다.

창업을 준비하는 단계에서 여성경제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정책건의 및 애로 창구로 운영 중인 ‘여성경제인 데스크(Desk)’를 활용해 여성창업자를 위한 ‘1대 1 코칭(지도) 상담체계’를 확대·운영하고, △여성창업자들이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창업지원기관 이용시 보육에 어려움이 없도록 돌봄시설을 마련하도록 권고했다.

아울러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16개)와 경력단절여성들을 위한 전국 150개소 ‘여성새로일하기센터’간 연계를 강화해 여성창업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도록 하고, △정부의 다양한 창업지원 사업 정보를 제공하는 ‘여성기업 종합정보포털’ 홍보도 강화하도록 했다.

창업 단계에서는, 정부지원사업 평가시 창업아이디어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중소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진흥공단, 창업진흥원 등에서 시행하는 정부지원사업 선정 심사위원 후보군에 여성전문가의 참여를 확대하도록 권고했다. 또한, 창업지원사업 수혜자에 대한 성별구분 통계를 생산해 창업지원정책이 양성에 형평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했다.

여성기업이 벤처기업확인 및 우대제도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맞춤형 지원서비스를 강화하도록 개선권고했다. 여성 벤처기업은 2393개로 전체 벤처기업(2만9910개) 중 8.0%에 불과하다. 이는 일반 사업체 중 여성 사업체 비율(37.7%)에 비해 훨씬 낮은 상황이다.

벤처기업 진입 이전 단계에서는 여성기업의 기술개발(R&D)을 활성화하기 위해 △중소기업청 소관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가운데 ‘여성참여활성화 R&D과제’(102억원 규모) 성과를 모니터링해 지원규모를 확대하도록 했다.

아울러 △여성기업이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 지원사업’(미래부)을 활용하여 우수인력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며, △R&D 정보활용 능력 제고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도록 권고했다.

벤처확인 단계에서는 여성기업들이 벤처확인 기술성 평가기준을 사전에 숙지할 수 있도록 ‘벤처확인공시 시스템’(벤처인)에 공개 가능한 범위 안에서 기술평가기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벤처기업확인 평가결과를 신청자에게 알려주도록 권고했다.

최성지 여가부 여성정책국장은 “이번 권고를 계기로 정부 정책이 빠른 시일 내 개선되고, 여성창업인의 적극적인 창업활동과 벤처기업 진입이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