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피해 소상공인에 최대 7천만원 지원
상태바
AI 피해 소상공인에 최대 7천만원 지원
  • 서진기 기자
  • 승인 2016.12.30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조류독감(AI) 확산으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들에게 특별 융자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30일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범정부 비상경제대응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닭, 오리를 직접 취급하는 생닭·오리 판매점, 음식점과 계란 수급 차질로 경영이 어려운 제과점 및 소규모 유통업체에 최대 7000만원 한도로 융자지원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매출감소에 따라 인건비·임대료 등 사업체 유지 자금과 계란가격 상승에 따라 원재료 조달에 필요한 자금 지원 차원이다. 연 2.0% 고정금리로, 거치기간 2년을 포함해 5년 간이다.

최 차관은 “중기청 조사 결과, 매출액과 고객이 감소했다는 응답자가 50%이상에 달할 정도로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피해가 컸다”면서 "상인들이 경영난 해소를 위해 추가 지원방안도 계속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글로벌 금융시장 리스크 요인도 점검했다.

정부는 내년에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협상 개시, 프랑스 대선, 독일 총선 등 정치 이벤트들이 잇따라 열리면서 유럽 내 자국주의 성향이 더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중국 경제 불안도 글로벌 금융시장 전체로 파급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정부는 주요 이벤트별 진행 경과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하면 상황별 계획에 따라 신속히 대응하기로 했다.

해외 신용평가기관들을 대상으로 우리 경제 상황과 정책 방향을 명확히 전달해 불필요한 오해를 방지하는데도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11·3 대책 이후 부동산 시장이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보인다고 분석하면서 앞으로도 주택시장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개별 시장 상황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