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금융지주, 225조 푼다… 매머드급 '혁신금융 TF' 출범
상태바
5대 금융지주, 225조 푼다… 매머드급 '혁신금융 TF' 출범
  • 오창균 기자
  • 승인 2019.05.02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합동 TF 킥오프 첫 회의... 시중은행, 혁신 위해 100兆 공급
5대 금융지주 회장, 특색 있는 상품과 모험자본 공급 계획 소개
금융위원회는 30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 주재로 혁신금융 민관합동 TF 킥오프(Kick-Off) 회의를 열었다. (앞줄 왼쪽부터) 김도진 기업은행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이젬마 경희대 교수,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이정동 서울대 교수, 권용원 금투협회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뒷줄 왼쪽부터) 유광열 금감원 수석부원장, 이호승 기재부 1차관, 김중혁 고려대 교수,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김정태 KEB하나금융지주 회장, 김광수 농협금융지주 회장, 이인호 서울대 교수, 김오수 법무부 차관.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정부가 5대 금융지주와 손을 잡고 혁신금융 민관합동 테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혁신금융 민관합동 TF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을 중심으로 법무부·기획재정부 차관, 금융감독원장, 5대 금융지주 회장, 산업은행 회장, 기업은행장 등이 참여하는 매머드급 조직이다. TF는 앞으로 혁신금융 이행 상황에 대한 총괄 점검과 조정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출범 후 처음으로 개최된 만큼 30일 최종구 위원장 주재로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혁신금융 민관합동 TF 킥오프(Kick-off) 회의에선 혁신금융 추진 과제에 대한 목표가 설정됐다.

먼저 최종구 위원장은 일괄담보와 동산담보 활성화를 위한 금융위·법무부 공동 TF 운영, 연대보증 폐지 이후 관계인 제도 개선 방안, 지식재산권과 관련한 포괄적 업무협약, 신(新)보증심사제도 도입, 코넥스 상장제도 개선, 상장심사 부담 완화 등 정부의 노력을 소개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경제의 근본적인 구조변화, 대내외 경제여건, 시중자금 흐름을 고려할 때 혁신금융을 향한 전환이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이어 "혁신금융 비전은 자본시장·정책금융에 걸쳐 법령·제도 개선은 물론 시장 관행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 민관(民官) 협력이 필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은행들은 3년 간 기술금융 90조원을 비롯해 동산담보대출 6조원, 성장성기반 대출 4조원 등 100조원을 공급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또한 2020년까지 일자리 창출 기업과 사회적 경제 기업에 1조4,000억원을 대출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에 1,000억원을 특별 출연한다는 계획이다. 은행권 청년창업재단(디캠프)에도 3,450억원을 신규 출연한다.

TF에 참여한 5대 금융지주(신한·KB·우리·하나·농협) 회장들도 자사의 특색 있는 대출 상품과 모험자본 공급계획을 소개하기도 했다.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은 글로벌투자금융(GIB)을 활용한 혁신투자기반 구축 사례를 강조했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온라인쇼핑몰 입점 중소기업 플랫폼 금융을 주축으로 하는 새로운 방식의 금융지원 활성화 계획을 제시했다.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은 향후 3년 간 3,000억원 규모의 모펀드를 설립해 이를 기반으로 3조원 규모의 혁신성장펀드 조성 계획을 소개했다.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은 금융그룹 최초로 설립한 신기술사업금융 전업사인 하나벤처스 등을 통한 벤처투자 계획을 밝혔다. 김광수 NH농협금융 회장은 범농협 연계 유망 농업 스타트업 육성과 청년스마트팜 대출확대 등 농산업 특화 혁신금융 구상을 전했다.

금융투자업계는 총 125조원을 투자하겠다고 했다. 연 평균 21조원씩 5년 간 105조원의 혁신자본 공급을 바탕으로 코스닥 상장 활성화에 따른 6조원 규모의 기업공개(IPO) 추가 확대, 초대형 투자은행(IB)의 기업금융 활성화 10조원, 비상장기업 투자전문회사(BDC) 도입 효과 4조원 등을 예상했다.

이 자리에서 최종구 위원장은 정책금융 확대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주력 산업의 경쟁력이 악화되는 가운데 소비·투자심리 회복이 더딘 상황이라고 지적하면서 이미 공개된 4조원 규모의 산업구조고도화 프로그램과 조선·자동차 관련 업체를 위한 4조5,000억 규모의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예산을 최대한 신속하게 집행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시장상황을 보며 정책금융 지원 규모를 추가로 확대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