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5G 이노베이션센터’ 개소
상태바
KT,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5G 이노베이션센터’ 개소
  • 유경표 기자
  • 승인 2019.04.26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창 5G시범서비스부터 세계최초 5G 상용화까지 대한민국 5G 기술 한 자리에 전시
5G 기술 종합 전시와 더불어 글로벌 사업자들과 5G 기술·노하우 소통 공간으로 운영
KT 네트워크부문장 오성목 사장과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 전경훈 부사장이 서울 강남 일대와 경부고속도로를 차량으로 이동하며 5G 네트워크 품질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KT

KT가 대한민국의 5G 경쟁력과 기술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삼성전자와 서울 서초구 KT 양재빌딩에 ‘5G 이노베이션센터’를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KT는 2012년부터 6년여간 운영해 온 ‘LTE 이노베이션센터’를 재단장해 5G 기술을 종합 전시하는 ‘5G 이노베이션센터’로 새롭게 오픈했다. 이 센터에서는 국내에서 5G 상용서비스 중인 삼성전자의 3.5GHz 5G 장비와 갤럭시S10 5G 단말을 비롯해 현재 개발중인 28GHz 장비·기술까지 선보인다.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최초 5G 시범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KT와 삼성전자가 함께 개발한 28GHz 5G 장비와 단말도 함께 전시한다. 전국 주요 85개시를 중심으로 구축한 국내 최대 5G 커버리지와 CUPS 구조의 5G 코어장비를 기반으로 구축한 전국 8개 에지 통신센터도 소개된다. 

특히 ‘5G 이노베이션센터’ 에서는 실제 강남·서초 지역에 5G 서비스를 하는 5G DU집중 운용실을 관람할 수 있다. 방문객들은 KT 5G 네트워크의 실제 운용 현장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용환경에서의 1Gbps급 5G 최고속도 시연도 체험해 볼 수 있다. 

KT는 ‘5G 이노베이션센터’를 5G 네트워크 운용 현장의 생동감을 그대로 보여주는 5G 기술 종합 전시 공간이자 글로벌 사업자들과 5G 기술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글로벌 5G 리더십을 지속 전파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KT와 삼성전자의 주요 임원들은 이날 서울 강남 일대와 경부고속도로를 차량으로 이동하며 5G 네트워크 품질을 점검했다. 이 과정에서 양사는 5G 품질 조기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5G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합의했다. 

KT 네트워크부문장은 "세계최초 5G 상용화를 통해 평창에서부터 이어져온 5G 리더십을 다시 한번 굳건히 했다"며 "이번 5G 이노베이션센터 오픈을 시작으로 KT 5G의 우수한 기술력을 전 세계에 알리고 5G를 통해 일상생활과 산업 전반에 4차 산업혁명의 혁신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