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장관 "中企 억울한 일 없게 '불공정개선위' 만들 것"
상태바
박영선 장관 "中企 억울한 일 없게 '불공정개선위' 만들 것"
  • 김흥수 기자
  • 승인 2019.04.25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저임금 중소기업계 입장 공감... 정부정책 반영하겠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사진=이기륭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사진=이기륭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거래하면서 억울한 일을 겪었는데, 5월 불공정개선위원회를 신설해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장관은 25일 오전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개최된 ‘상생 그리고 공존’을 주제로 한 150분 토론회에서 "(대기업과의) 상생과 공존을 바탕으로 우리 경제를 중소·벤처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로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현장소통을 중시하는 박영선 장관과 강한 업무 추진력을 지닌 김기문 회장이 취임 후 처음으로 만나는 자리라는 점에서 중소기업계의 큰 관심과 기대를 모았다.

간담회에서는 최저임금과 근로시간 제도 개선 등 노동현안을 비롯하여 협업문화 조성과 협동조합 활성화,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 지원 등이 논의되었다.

중기중앙회는 "최저임금은 업종, 규모별로 구분 적용해야 한다"며 "탄력적 근로시간제 단위기간을 1년으로 확대해야 하는데 중기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이에 박장관은 "최저임금의 업종, 규모별 차등화, 탄력적 근로시간제 개선 등 중소기업계 입장에 공감이 가는 부분이 있다"며 "정부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날 간담회에서는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과 수출 지원 사업, 기업승계 활성화 방안 등도 논의됐다. 박 장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소기업이 살아남으려면 스마트공장은 필수"라며 "단순 자동화 단계를 넘어선 센서를 활용해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공장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기업승계 활성화를 위한 ▲증여세 과세특례 확대 ▲최근 국가적 관심사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중소기업 정책 마련 ▲신남방·신북방 진출 확대를 위한 수출컨소시업 지원 확대 ▲중소·중견기업 전용 전기요금제도 마련 등 150분 동안 다양한 중소기업 현안들이 논의되었다.

김기문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출범한 후 창업·벤처 분야와 수출 분야 등에서 정책적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전통중소기업에 대한 정책 배려가 미흡했다는 일부의 목소리도 있었다”면서 “중소벤처기업부의 정책철학이 상생과 공존인 만큼 정부와 중소기업계가 손잡고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를 만드는데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