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자재·공법 선정제도 개선... "심의 하루전 심의위원 선정"
상태바
LH, 자재·공법 선정제도 개선... "심의 하루전 심의위원 선정"
  • 정규호 기자
  • 승인 2019.04.23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의위원 무작위 선정, 외부위원 확대 등 제도개선 주력
LH “우수 신기술 보유업체 공정하게 성장 지원”
사진=시장경제DB

LH(사장 박상우)는 토목 및 조경공사에 적용되는 주요 자재와 공법 선정에 있어 전문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자재·공법 선정제도’를 개선했다고 22일 밝혔다.

자재 및 공법의 선정은 설계부서의 경제성 평가(계량 40점) 및 심의위원회의 성능평가(비계량 60점)로 이뤄지는데, 이 중 상대적으로 주관적 요소가 큰 성능평가 부분의 개선에 중점을 뒀다.

먼저 자재·공법 선정과정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해당분야에 기술사‧박사학위 등을 소지하고 실무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의위원 Pool을 구성(333명)해 전문성을 강화했다.

특정 공법·자재 업체의 사전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심의 하루 전에 무작위로 심의위원을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외부위원 비율을 50%이상으로 확대(당초 20%)하는 등 객관성‧공정성 강화에도 주력했다.

심의대상 자재‧공법 중 LH가 선정한 신기술을 1개 이상 포함할 것을 의무화해 건설신기술 활성화 기반을 조성하고, 선정·시공된 자재·공법에 대한 사후평가 및 피드백을 통해 우수 신기술 보유업체의 성장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LH 관계자는 “앞으로도 LH는 건설문화 혁신의 선도기관으로서 자재·공법 선정위원회 운영 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적극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