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6대광역시 아파트값 3억 격차, 文정부 후 5억으로 벌어졌다
상태바
서울·6대광역시 아파트값 3억 격차, 文정부 후 5억으로 벌어졌다
  • 정규호 기자
  • 승인 2019.04.03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만렙 “양극화 심화... 서울 아파트 중위값 17% 오를 때 6대 광역시 0.54% 올라”
사진=경제만렙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후 서울과 지방의 집값 양극화가 더욱 심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부동산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제만랩이 KB부동산의 주택가격현황을 분석한 결과, 때 박근혜 정부 때 3억원이던 서울·6대광역시 아파트값 격차가 문재인 정부 이후 5억원으로 벌어졌다

정부가 서울 주택가격을 누르기 위해 부동산 규제를 쏟아냈지만, 서울과 6대광역시 간 아파트 가격만 더 벌어졌다는 지적이 나올 수 있는 대목이다.

KB부동산의 주택가격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1월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은 7억원에 돌파한 데 이어 올해 3월에는 8억 2000만원까지 치솟아 오르면서 1년새 17%라는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반면, 같은 기간 6대 광역시 아파트 중위가격은 2억 4040만원에서 2억 4169만원 상승해 0.54% 오르는 것에 그쳤다.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로 최근 서울 아파트 가격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서울과 6대 광역시간의 아파트 가격 격차는 이미 벌어질 대로 벌어진 상태다.

또 올해 3월 서울과 6대 광역시 아파트 중위가격은 5억 8000만원 상당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가격 차이는 문재인 정부 이후 더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정부 시절 서울과 6대 광역시 간의 아파트 중위가격 격차는 평균 3억원대로 나타났지만,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부동산 규제를 내놓아도 서울 아파트 가격만 더 치솟아 올라 지역간 아파트 격차는 더 벌어졌다.

실제로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이후 지금까지 쏟아낸 부동산 정책만 무려 13회나 된다. 두 달에 한번 꼴로 부동산 정책을 내놓으며 서울 집값을 옥죄고 있지만, 오히려 똘똘한 한 채 선호 현상이 불면서 지방 부동산을 처분하고 서울의 아파트 관심에 집중시키게 한 것이다.

자동차·조선 등 지역기반 산업이 침체된 상황에서 정부가 다주택자에 대한 대출과 세금 규제를 내놓자 지방 부동산 시장은 최악의 상황을 맞은 만큼, 지역 간의 격차는 갈수록 더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오대열 경제만랩 리서치팀장은 “지역간 아파트 가격 양극화는 지방 산업이 무너진 것에 대한 영향도 있지만,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가 똘똘한 한 채에 집중시키게 했다”며 “지역마다 부동산 시장 상황이 다른 만큼 지역 상황에 맞춘 정책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