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 저성장 땐 '상품권형 지역화폐' 적극 고려해야"
상태바
"장기적 저성장 땐 '상품권형 지역화폐' 적극 고려해야"
  • 김흥수 기자
  • 승인 2019.02.01 0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저성장 타파 위해 지역화폐 활성화 적극 고려해야
31일 국회에서 개최된 '지역화폐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지역화폐로 지역의 경제적 가치(富)를 재생산하고 순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울산과학대 김병조 교수는 31일 국회에서 열린 ‘지역화폐 활성화 방안’토론회에 발제자로 나서 “기존 화폐는 전국차원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므로 소비자들의 주요구매처가 대형유통업체로 집둥돼 경제적 선순환 효과가 약해진다”며 “지역화폐는 아래로부터의 건전한 지역경제의 토대를 구축하고 경제 볼륨을 확장하는 기제로써 작용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김 교수는 또한 “영세 자영업자들은 모두 지역에서 어우려져 살아가는 지역주민의 일원으로 생활관계의 실체이자 지역경제를 떠받치고 있는 생산과 소비영역의 중추라고 할 수 있다”며 “상품권형 지역화폐는 현재의 장기적 저성장 국면에서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는 정책”이라고 말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는 지난 반세기동안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뤄냈지만 양극화가 심화되는 부장용도 발생했다”며 “우리사회가 건강하게 지속 발전하려면 경제생태계의 균형성장이 반드시 뒷받침돼야 하는데 지역화폐가 그 수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축사에 나선 민주당 이종걸의원은 “민주주의는 ‘정치영역에서의 민주화’에만 머물수 없다”며 “한국이 민주화과정을 거치면서 확보한 정치영역의 민주주의는 경제영역으로 확대되어야 하고 지역화폐운동은 경제영역의 민주화를 정착하는 데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를 주관한 이재명 지사는 환영사를 통해 “재화가 일부 특정계층에 집중되지 않고 분산·순환할 수 있도록 흐름을 만들어주면 경제는 살아날 수 있다”며 “지역안에서 소비자 촉진되고 돈이 돌게 하면 골목상권에 숨통이 트이고 지역경제가 활력을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 편, 이 날 토론회는 경기도의 주관으로 개최됐으며 모두 42명의 국회의원이 공동주최자로 참여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